뷰페이지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입력 2014-11-24 00:00
업데이트 2014-11-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섯 살 넘어서도 오줌 싸면 병

두세 살짜리가 밤에 오줌을 싸는 건 지극히 정상적이지만 다섯 살 넘어서도 그렇다면 병으로 봐야 한다. 자는 동안 소변이 무의식적으로 배출되는 상태를 야뇨증이라고 하는데, 세계적으로 5세의 15%가 야뇨증을 앓는다.

야뇨증은 항이뇨호르몬(ADH)의 이상작용 때문에 생긴다. 소변을 농축하고 체내 수분량을 조절하는 이 호르몬은 낮과 밤의 분비량이 다르다. 정상 어린이는 야간에 혈액 내 항이뇨호르몬 증가로 소변이 적게 생겨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다. 그러나 야뇨증일 땐 항이뇨호르몬이 밤에 증가하지 않아 낮과 비슷하게 소변이 많아진다. 소변이 방광에 어느 정도 차면 잠든 상태에서도 오줌을 싸게 된다. 야뇨증 어린이는 방광 크기가 작다는 말도 있지만 연구 결과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뇨증은 심리적인 위축감을 부른다. 한창 교우관계를 넓히고 자아를 발달시킬 시기에 발생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로 번질 수 있다. 항이뇨호르몬 제제를 써 치료하며, 잠옷에 경보기를 부착해 오줌을 싸면 울려 잠에서 깨게 하는 행동요법도 적용한다. 이를 반복하면 방광에 소변이 찼을 때 스스로 일어나 소변을 보는 습관을 익힐 수 있다.

●뻐드렁니, 잇몸병 조심

잇몸병은 특정 세균에 의해 잇몸에 염증이 발생해 잇몸 조직이 파괴되는 질병이다. 연한 조직에만 염증이 생겼다면 스케일링으로 치료하면 되지만 잇몸 뼈까지 파괴되면 치료를 받아도 원래의 잇몸 상태를 되찾을 수 없다. 너무 심하면 이를 빼야 한다. 잇몸병은 대개 증상 없이 진행되지만 간혹 칫솔질할 때 잇몸에 피가 나고, 이가 들떠 단단한 음식을 씹기 어렵거나 잇몸이 반복해서 부었다가 가라앉는 증상도 보인다. 이 사이가 벌어져 음식물이 끼거나 앞니가 점점 뻐드렁니가 되면 곧장 치과를 찾아야 한다. 잇몸병은 보통 35세 이후 서서히 진행되는데 유전적 요인을 가진 경우엔 사춘기부터 잇몸 뼈가 파괴돼 심하면 20~30대에 많은 이를 뽑아야 할 지경에 이른다.

■도움말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김건석 교수, 치과 김원경 교수
2014-11-24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