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지원정책 토론회 20일 개최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지원정책 토론회 20일 개최

입력 2014-11-19 00:00
업데이트 2014-11-20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원재단, 체계적 운영 독일사례 비교 통해 개선방향 모색

 

이미지 확대
토론회 초청장
토론회 초청장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이사장 김교식)은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지원정책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독일사례와 비교를 통한 이주배경청소년정책 진로지원정책 모색 토론회를 20일 오후 1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국회다문화사회포럼(대표 이자스민 의원)과 함께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수정 연구자(독일 기센대 교육학/교육정책연구)가 독일사례를, 서덕희 교수(조선대 교육학과)가 한국사례를 발제한다.

정 연구자는 독일 이주민 사회통합 정책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직업진로교육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데 이어 독일의 이주배경청소년 직업진로교육 시스템의 성과를 중심으로 한국의 이주배경청소년 직업진로 정책 수립에서 고려할 점을 제안한다. 서 교수는 이주배경청소년의 직업·진로 지원정책에 대하여 법, 전통, 성향의 차원에서 현재 수행되고 있는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지원 정책을 분석하고, 방향성을 제시한다. 이어 독일과 한국의 교육제도, 사회복지 시스템 등의 차이를 고려해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지원정책에서 수렴해야 할 내용을 토론하고 시행 중인 이주배경청소년 정책과 관련해 현장 관계자 및 전문가의 의견도 들을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는 이주배경청소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국내 진로지원정책이 미약한 실정에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주배경청소년의 진로지원 필요성을 공론화하는 자리다. 이주배경청소년의 한국사회 정착과 자립지원을 위해 ‘진로지원’이 필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보다 구체적인 이주배경청소년 진로지원 정책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의견수렴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 무지개청소년센터 강선혜 소장은 “그동안 여러 정부부처와 NGO, 사회단체, 기업 등이 이주배경청소년의 한국사회 정착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해 왔지만 여전히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사회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또한 진로·직업교육과 관련한 지원시스템이 미흡한 상황”이라면서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이주배경청소년이 한국 사회의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여 주길 바하며, 체계적이고도 구체적인 정책방안이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김주혁 선임기자 happyhom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