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태호 최고위원 전격사퇴… ’김무성 체제’ 타격

김태호 최고위원 전격사퇴… ’김무성 체제’ 타격

입력 2014-10-23 00:00
업데이트 2014-10-23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헌이 골든타임이라며 대통령한테 염장뿌려”…비주류 균열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23일 최고위원직에서 전격적으로 물러났다.

김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을 사퇴한다. 번복 가능성은 없다”면서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기득권을 포기하는 것은 최고위원직을 던지는 것밖에 없다. 국민에게 반성하는 마음으로 던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사퇴 입장 밝히는 김태호 최고위원
사퇴 입장 밝히는 김태호 최고위원 새누리당 김태호 최고위원이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원직 사퇴를 표명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국민이 바라볼 때 국회의원이 할 일을 제대로 하는 것은 현안인 경제활성화 (법안을) 쿨하게 통과시키는 것”이라며 “이 법안의 통과가 전제돼야 이후에 개헌도 가능하다는 뜻에서, 나부터 반성한다는 차원에서 던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김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 도중 사의를 드러내면서 “개헌이 골든타임이라고 하면서 대통령한테 염장을 뿌렸다”고 일갈, 개헌을 요구하는 의원들은 물론 최근 ‘개헌 논의 불가피론’으로 파문을 일으킨 김무성 대표까지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비주류 재선 의원으로 지난 7·14 전당대회에서 3위 득표자로 지도부에 입성했다. 경남지사를 지내고 전임 이명박 정부 시절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되는 등 재선이지만 여권의 차기 주자 중 한 명으로 분류된다.

이로써 김무성 체제는 출범 100일을 갓 넘긴 시점에서 예기치 않은 큰 시련을 맞게 됐다.

만에 하나 친박 주류인 서청원·이정현 최고위원 등이 ‘박근혜 정부’의 주요 과제가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는 이유로 김 최고위원의 뒤를 따라 사퇴하면 과거 관행에 따라 지도부 전원이 물러나고 전당대회를 다시 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에 봉착할 수도 있다.

앞서 김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국회를 향해 ‘경제활성화 법안만 제발 좀 통과시켜달라. 시기가 있다. 지금이 바로 골든타임이다’라고 애절하게 말씀해왔다”면서 “그런데 국회에서 어떻게 부응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이완구 원내대표, 김무성 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에 국회에 계류된 경제활성화법을 직을 걸고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최고위원의 사퇴로 새누리당의 최고위원은 정원 9명 중 7명이 남게 됐다.

새누리당 최고위원회는 대표 최고위원을 포함한 선출직 5명, 당연직(원내대표, 정책위의장) 2명, 지명직 2명 등 모두 9명으로 구성되는데, 현재 지명직 최고위원은 이정현 최고위원 1명만 채우고 나머지 1명은 공석으로 둔 상태이다.

당헌·당규상 선출직 최고위원이 사퇴하면 1개월 이내에 전국위원회를 소집해 보궐선거를 해야만 결원을 채울 수 있다.

김무성 대표는 김 최고위원의 사의 표명에 대해 “조금 이해가 안 가는 사퇴인데 설득을 해서 다시 철회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