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판교 사고 “사회자 제지했지만 듣지 않아…사고 현장에 안전요원도 없었다”…테크노밸리 포미닛 공연 중 환풍구 붕괴[사망자·부상자 명단]

판교 사고 “사회자 제지했지만 듣지 않아…사고 현장에 안전요원도 없었다”…테크노밸리 포미닛 공연 중 환풍구 붕괴[사망자·부상자 명단]

입력 2014-10-18 00:00
업데이트 2014-10-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교 테크노밸리 포미닛 공연 뒤 환풍구 덮개 붕괴. 더팩트 제공
판교 테크노밸리 포미닛 공연 뒤 환풍구 덮개 붕괴. 더팩트 제공


판교 사고 “사회자 제지했지만 듣지 않아…사고 현장에 안전요원도 없었다”…테크노밸리 포미닛 공연 중 환풍구 붕괴[사망자·부상자 명단]

경기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야외공연장에서 환풍구 철제 덮개가 붕괴돼 관람객 27명이 지하 4층 높이(10여m) 아래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7일 오후 5시 53분쯤 성남시 분당구 판교테크노밸리 유스페이스 야외공연장에서 관람객 26명이 환풍구 철제 덮개 위에서 걸그룹 공연을 관람하던 중 덮개가 붕괴되면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이날 오후 9시 30분 현재 소방당국은 16명이 사망하고 11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현장에서 12명이 사망했고, 2명은 병원으로 옮기던 중 사망했다”며 “나머지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중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테크노밸리 입주를 기념하기 위한 ‘2014년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 축제’로, 경기도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주최하고 이데일리, 이데일리 TV가 주관했다. 오후 5시부터 오후 8시까지 포미닛 등 가수들의 축하 공연이 예정돼 있었다.

이날 사고는 야외공연장에서 진행된 걸그룹의 공연을 보기 위해 무대가 잘 내려다 보이는 환풍구 덮개 위로 인파가 몰리면서 빚어졌다.

당시 공연장 안과 주변에는 700여 명이 모여 관람했는데, 환풍구 덮개에만 27명이 올라간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한 덮개가 지하 4층 높이(10여m) 아래로 추락하면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한 목격자는 “’사회자가 위험하다고 내려오라 했다’는데 듣지 않았다”며 “(안전과 관련된 문제인데도) 남의 말을 무시하거나 듣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고 꼬집었다.

충분하지 않은 안전요원도 문제점으로 꼽혔다.

사고 당시 공연장에는 무대 앞쪽과 관람석 사이에 안전요원 10여 명이 질서 유지를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사고가 난 환풍구 주변에는 안전요원이 없었으며, 환풍구로 올라가는 관람객을 제지하는 안전요원도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무게를 지탱하는 환풍구의 견고성은 앞으로 수사 과정에서 확인돼야 할 사항이지만 환풍구가 도심 곳곳에 산재해 있는데도 사람들의 접근을 차단할 수 있는 장치가 아무 것도 없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현장에서 사고장면을 목격한 관람객들은 급박했던 사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공연장 인근에서 솜사탕을 팔던 조모(65·여)씨는 “환풍구 쪽에서 연기 같은 게 올라오길래 처음에는 담뱃불인 줄 알았다. 그런데 그쪽에 몰려 있던 사람들이 ‘어! 어! 어!’ 하면서 손을 위쪽으로 헛손질하더니 앞으로 고꾸라지듯 하다가 밑으로 사라졌다”며 순식간에 벌어진 사고 상황을 설명했다.

조씨는 “조금 있다가 소방대원이 왔는데 환풍구를 살펴보고는 줄을 내렸다. 근데 줄을 한참을 내려도 끝이 나질 않았다”며 구조가 여의치 않았음을 시사했다.

수업을 마치고 지나가는 길에 공연장을 들렀다는 최모(15)군은 “오후 6시가 조금 안됐을 때 포미닛이 무대에서 내려오는데 무대 오른쪽 계단 위 환풍구 쪽에서 소리가 났다. 처음에는 가수가 내려오니까 환호하는 소리인 줄 알았다”고 말했다.

최군은 “근데 환풍구 주변에 사람들이 둘러서 있고 ‘사람이 빠졌다’는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렸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소방대원들이 도착했다”고 전했다.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원들은 건물 엘리베이터를 이용, 지하 4층으로 연결된 환풍구 안쪽 바닥으로 진입해 사상자들을 구조했다.

사고 직후 주변을 지나가던 한 시민은 “구조대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부상자를 이송했는데 상당수가 의식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의식이 있더라도 많이 다친 것으로 보였다”고 전했다.

◇ 사망자 명단(16명)

▲ 분당차병원 = 윤철(35)·홍석범(29)·신원미상 1명

▲ 분당 제생병원 = 조대희(35)·정연태(47)·김성대(40)·신원미상 1명

▲ 성남중앙병원 = 이인영(39)·강희선(20대·여)·김효성(20대)·신원미상 4명

▲ 도원병원 = 윤병환(49)·신원미상 1명

◇ 부상자 명단(11명)

▲ 분당차병원 = 김한울(29)·김홍철(41)·장세종(36)·정국화(30·여)

▲ 분당 제생병원 = 최윤석(50)·윤대성(40)·정석용(45)

▲ 강남세브란스 = 김소연(20·여)

▲ 서울대병원 = 전재웅(41)

▲ 성남 정병원 = 이미정(31·여)·한은희(32·여)

네티즌들은 “판교 테크노밸리 사고, 포미닛 공연 중 환풍구 붕괴, 공연하는데 갑자기 사고가 나다니 깜짝 놀랐다”, “판교 테크노밸리 사고, 포미닛 공연 중 환풍구 붕괴, 안전 장치만 좀 마련했어도 이번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텐데 너무 슬프다”, “판교 테크노밸리 사고, 포미닛 공연 중 환풍구 붕괴, 사람이 많이 몰렸는데 왜 안전요원을 제대로 배치하지 않은 거지?”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