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5·24 철회’ 여야결의안 제의…與 수용주목

野, ‘5·24 철회’ 여야결의안 제의…與 수용주목

입력 2014-09-21 00:00
업데이트 2014-09-21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 외통위원, 北접경지역 시찰과정에서 공식제의

새정치민주연합이 2010년 북한의 천안함 폭침에 따른 대북제재인 5·24 조치 해제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여야 공동으로 발의하자고 새누리당에 공식 제의했다.

이 같은 제안은 국회 외교통일위 소속 여야 의원들이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나진-하산 프로젝트’ 현지시찰의 일환으로 북한과 접경한 중국, 러시아 현지를 시찰하는 과정에서 이뤄졌다.

시찰단에 참가한 외통위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심재권 의원과 김성곤 의원이 동행한 여당 간사 새누리당 김영우 의원에게 공식 제의했다.

최근 여당 내부에서도 지도부를 중심으로 5·245조치의 완화나 해제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여야 공동의 ‘5·25조치 해제 결의안’이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새정치연합은 결의안 초안에서 “5·24조치는 당초 의도한 정책목적은 달성하지 못한 채 시간이 지날수록 남북관계 개선의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5·24조치를 철회하는 것은 남북관계를 정상화하는 시발점이고, 동북아 국가 전체의 공동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새누리당에서는 남북관계 활성화에 대한 취지는 공감하면서도 5·24조치 철회나 결의안을 내는데 대해서는 의견이 다소 엇갈리는 분위기다.

여당 간사인 김영우 의원은 21일 “5·24조치의 변화를 위해 정부가 남북접촉을 시도할 필요는 있다”면서도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없고, 국민적 분노 정서가 완전히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전면철회로의 입장변화는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다만 “야당의 공식 제의가 들어온 만큼 외통위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보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미 지난달 말 기자간담회를 통해 5·24조치의 선제적 해제를 촉구했던 같은 당 유기준 외통위원장은 다소 적극적이다.

유 위원장은 “5·24조치를 유지하면서 본격적인 남북교류를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면서 “정부가 명시적으로 5·24조치를 철회하는 것은 어려울지 모르지만 여러 일을 하면서 5·24조치를 사실상 실효시키는 방법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국회는 정부가 할 수 없는 일을 선도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면서 “새정치연합의 안을 검토해보고, 필요한 경우에는 새누리당안으로 제출하는 방법도 검토해보겠다”고 강조했다.

김태호 최고위원도 “5·24조치에 대해 전향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면서 “정부는 철회에 부담감을 가질 수밖에 없는 만큼 정치권에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