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즈 in 비즈] 삼성 - LG 부끄러운 ‘세탁기 공방’

[비즈 in 비즈] 삼성 - LG 부끄러운 ‘세탁기 공방’

입력 2014-09-16 00:00
업데이트 2014-09-16 0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모적 논쟁 보단 기술력·통찰력 진검승부 펼쳐야

“사장님 도대체 왜 그러셨어요.”

삼성전자가 LG전자 사장을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는 기사를 쓰면서 가장 먼저 들었던 의문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가장 먼저 했던 말도 ‘보는 사람이 많았을 텐데 경쟁사 사장님이 굳이 왜 그랬겠어요’였죠. 그도 그럴 것이 세탁기 파손 의혹을 받고 있는 조성진 사장은 공고 출신으로 생활가전 부문의 수장이 된 세탁기 업계의 신화이자 LG전자의 얼굴입니다. LG전자 측의 해명대로 타지에서 경쟁사 제품을 살펴보다 일어난 해프닝은 아니었을까요.

이미지 확대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하지만 삼성전자 측의 이야기는 달랐습니다. 확보된 폐쇄회로(CC)TV를 보면 누가 봐도 명백한 고의 파손임을 알 수 있다는 주장이었습니다. CCTV를 봤다는 삼성전자 측 관계자는 조 사장이 무릎을 굽히고 세탁기 문을 위에서 찍어 내리는 장면이 담겼다고 설명했습니다. 세탁기 전문가인 조 사장이 세탁기 문이 견딜 수 있는 하중을 몰랐을 리 없다는 의혹도 덧붙였습니다. 건장한 체격의 조 사장이 문이 망가질 거란 사실을 알면서도 무리하게 세탁기 문을 눌렀단 얘기입니다.

LG전자는 세탁기 문의 연결부위인 힌지가 타사 제품들보다 약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삼성전자 측은 세탁기 출고 전 문에 15㎏의 아이가 매달린다고 가정해 1000회 정도 문을 흔들어본다고 합니다. 여기에 2㎜ 정도의 처짐만 발생해도 제품을 불량품으로 분류해 폐기 처분한다고 합니다. 정상적으로 출고된 제품이 LG전자 설명대로 ‘고객이 매장에서 구입 전에 세탁기를 점검하는 수준’을 견디지 못했을 리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물론 진실은 법정에서 밝혀지겠지요. 선례대로 진흙탕 설전을 벌이다 쌍방 합의로 없던 일이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올해 전 세계 가전 업계 1위를 목표로 한 두 업체의 ‘물고 뜯기 식’ 싸움은 부끄럽습니다. 해외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는 만큼 소모적인 논쟁과 충돌을 잘 마무리 하고 오직 기술력과 통찰력으로 진검승부를 벌이는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4-09-16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