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보란 듯… 인도에 크게 쏜 아베

中 보란 듯… 인도에 크게 쏜 아베

입력 2014-09-01 00:00
업데이트 2014-09-01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토서 모디 총리 영접하고 사찰 안내… 500억엔 차관 지원도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일본을 방문했다. 지난 5월 취임 이후 주요국 단독 방문은 일본이 처음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례적으로 교토까지 이동해 모디 총리를 맞았고 1일로 예정된 정상회담에서는 500억엔 차관 제공을 약속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는 등 인도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이미지 확대
파격 환대
파격 환대 일본을 방문 중인 나렌드라 모디(왼쪽) 인도 총리가 31일 교토에 있는 사찰 도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안내를 받고 있다.
교토 AFP 연합뉴스
모디 총리는 지난 30일 일본에 도착해 아베 총리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사찰인 도지를 견학했다. 이후 교토부 지사와 간담회를 갖고 교토대 유도만능줄기세포(iPS) 연구소를 방문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했다. 아베 총리는 간사이 공항에 도착한 모디 총리를 접대하기 위해 도쿄에서 교토까지 이동했고 직접 사찰을 안내하는 등 파격적인 환대를 했다고 교도통신이 31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1일 정상회담에서 인도 인프라금융공사(IIFCL)에 500억엔(약 4879억원)의 차관을 제공할 방침이다. 또 5년에 걸쳐 차관, 민간투자, 일본국제협력은행(JBIC) 융자 등 수조 엔 규모의 경제적 협력을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일본은 이런 방식을 통해 인도의 발전소, 철도, 도로, 공업단지 등의 건설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산케이신문은 전했다.

아베 정권이 이렇게 인도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중국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크다. 아사히신문은 중국이 중동에서 남중국해에 이르는 거점 항구에 투자해 인도를 둘러싼 이른바 ‘진주 목걸이’ 형태의 세력권을 형성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아베 총리가 모디 총리와의 정상회담에 이어 이달 초 방글라데시와 스리랑카를 방문한다고 전했다. 인도가 일본의 구난비행정 US2의 수입을 검토 중이고 공동 군사훈련 정례화를 추진하는 등 협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중국이 인도의 최대 무역 상대국이기 때문에 이 같은 아베 총리의 구상은 한계가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09-01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