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도 반성 없는 아베… 야스쿠니에 공물 봉납

올해도 반성 없는 아베… 야스쿠니에 공물 봉납

입력 2014-08-16 00:00
업데이트 2014-08-16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각료·의원들은 대거 참배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일본 패전일인 15일 열린 전국 전몰자 추도식에서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주변국에 대한 가해 사실과 반성을 언급하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아베 전몰자추도식 참석
아베 전몰자추도식 참석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의 패전일인 15일 도쿄 지요다구의 부도칸에서 열린 전국전몰자추도식에 참석해 아키히토 일왕 내외가 지켜보는 가운데 전몰자들에게 헌화한 뒤 고개 숙여 절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주변국들에 대한 가해 사실과 반성을 언급하지 않았다.
도쿄 AP 연합뉴스
아베 총리는 일본 도쿄 부도칸에서 열린 추도식 식사에서 1994년 무라야마 도미이치 총리 이후 역대 총리들이 언급했던 ‘아시아 국가에 대한 가해와 반성’ 및 전쟁을 하지 않겠다는 ‘부전(不戰)의 맹세’를 언급하지 않았다. 취임 이후 처음이었던 지난해 추도식사에서도 언급을 생략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아베 총리는 대신 “전몰자 여러분의 귀한 희생 위에 지금 우리가 누리는 평화와 번영이 있다”면서 전몰자들에 대한 애도의 뜻을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역사를 겸허하게 마주하고, 그 교훈을 깊이 가슴에 새기면서 지금을 사는 세대, 그리고 내일을 살아갈 세대를 위해 국가의 미래를 열어 가겠다”고 부연했다.

추도식에는 아키히토 일왕 내외와 정부 요인, 전몰자 유족 등 약 6000명이 참석했다. 아베 총리는 추도식 참석에 앞서 2차대전에서 전사한 무명 병사들의 유골이 안치된 지도리가후치의 전몰자 묘원에 헌화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 대신 대리인인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총재 특별보좌관을 통해 공물료를 봉납했다. 각료 3명과 여야 의원 80여명은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08-16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