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신 못 차린 野 ‘껍데기를 깨라’

정신 못 차린 野 ‘껍데기를 깨라’

입력 2014-08-02 00:00
업데이트 2014-08-0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일 국회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관련 단위별 비상회의에 앞서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왼쪽부터 박 원내대표, 임채정·권노갑 상임고문.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1일 국회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관련 단위별 비상회의에 앞서 잠시 눈을 감고 있다. 왼쪽부터 박 원내대표, 임채정·권노갑 상임고문.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1일 7·30 재·보궐선거 참패의 수렁에 빠진 당을 추스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준비에 들어갔다. 당내에서는 근본적 혁신 요구가 백가쟁명 식으로 나오고 있지만 “껍데기를 깨고 다시 태어나겠다”는 절절한 각오는 감지되지 않는다. 2012년 대선 패배 뒤 비대위를 꾸려 적당히 끝냈던 분위기와 비슷하다.

 당 전체적으로도 실질적인 반성은 약하다. 카르텔을 형성해 온 계파들은 기득권 지키기에 우선하는 기류다. 혁신안에 국민 뜻을 담기보다는 계파적 계산을 앞세워 의원부터 당료들까지 절실함이 없다는 지적도 받는다. 당을 환골탈태시키려는 비장함은 보이지 않고 비대위원장 후보, 비대위 성격, 활동 시한 등을 놓고 티격태격한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상임고문단과의 간담회를 시작으로 주말까지 중진과 신진 의원 등 집단별로 연쇄회의를 열어 비대위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의견을 모은다. 오는 4일에는 의원총회에서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이다. 박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되지만 그 자신도 재·보선 참패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혁신 지향점은 계파에 따라 다르다. 조기 전당대회를 통해 새 지도부가 혁신해야 한다는 친노무현계와 혁신비대위가 활동한 뒤 내년 3월쯤 정기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비노무현계가 신경전을 벌였지만, 내년 초 정기 전당대회 형식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야당성 강화라는 강경파와 온건파의 노선 투쟁 파열음도 들린다.

 2016년 총선, 2017년 대선이 얼마 남지 않았지만 새정치연합 구성원들은 여전히 한가해 보인다. 특히 이번 비대위마저 대선 패배 이후처럼 계파 간 적당한 타협을 통해 그저 그런 결과를 내놓으면 새정치연합의 미래는 없을 것이란 경고음이 많다.

 박명호 동국대 교수 등은 “새정치연합이 회생하기 위해서는 당을 해체한 뒤 재창당을 각오하거나 종북 논란의 통합진보당을 제외한 야권 재편을 추진해 유권자의 피로감이 절정에 달한 야권연대 유혹의 뿌리도 제거해야 한다”고 주문하지만, 새정치연합은 실행력조차 의심받고 있다.

 이춘규 선임기자 taein@seoul.co.kr
2014-08-02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