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찬구의 시시콜콜] 노루 옆이 사슴, 사슴 옆이 노루

[박찬구의 시시콜콜] 노루 옆이 사슴, 사슴 옆이 노루

입력 2014-08-01 00:00
업데이트 2014-08-01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루 옆에 있는 것이 사슴이고, 사슴 옆에 있는 것이 노루입니다.”

이미지 확대
박찬구 편집국 부국장
박찬구 편집국 부국장
중국 송나라 정치가인 왕안석의 아들이 노루와 사슴을 한 마리씩 앞에 두고 어느 것이 사슴이고 노루인지 맞혀보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고 한다. 가치도 소신도 없이,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어정쩡한 언행으로 국면을 타개하려는 얕은꾀가 엿보인다.

이번 재·보선에서 전남 순천·곡성 지역구를 차지한 새누리당 이정현 당선자는 지난 대선 당시 이 고사에 빗대 “안철수 후보도 노루 옆이 사슴이고 사슴 옆이 노루라고 답할 것”이라며 “이렇게 애매모호한 정치가 안 후보의 정치”라고 비판한 적이 있다. 당 공보단장을 맡았던 때다. 이 당선자는 지역구도에 균열을 일으키며 정치 일선에 화려하게 등장한 반면 ‘애매모호한 정치’로 비판받았던 당사자는 선거 참패에 책임을 지고 4개월 남짓 만에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에서 물러났다. 안철수도, 새정치연합도 ‘새정치’와 ‘민주’의 가치를 제시하지 못한 채 전략공천과 야권연대의 임기응변에 의존하다 민심의 철퇴를 맞았다.

새정치연합은 왕안석 아들의 ‘노루와 사슴 간별법’과 별반 다를 게 없는 선거를 치렀다. 왜 당신들에게 표를 던져야 하느냐고 물으면 여권의 실정을 막아야 한다고만 되뇌었지 새정치연합의 가치가 이러이러하니 우리를 선택해 달라고 답하지 못했다. 정권 심판의 명분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세월호와 인사참사 얘기만 반복했다. 여권의 실책을 부각하고 반사이익을 얻겠다는 해묵은 하책(下策)에 기대다시피 했다. 뚜렷하고 결기에 찬 자기만의 목소리가 없었다. 반면 여당은 사슴을 가리켜 말이라고 우긴다는 비판을 받을지언정 시종일관 ‘경제 살리기’로 제 목소리를 내며 바닥을 훑었다. 사정이 이러니 세월호 참사를 교통사고에 비유할 정도로 몰상식하고 천박한 인식 수준을 드러낸 여당에 참패를 당해도 할 말이 없게 된 것 아닌가.

새정치연합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분단과 반목의 시대에 어떤 정치적·사상적 가치를 추구하고, 양극화와 빈곤의 사회경제적 모순을 풀기 위해 어떤 실천적 해법을 갖고 있는가. 그 답을 들을 수 없을 정도로 제1야당은 무기력해 보인다. 4대강과 로봇 물고기 같은 탐욕의 정치, 공권력을 수족처럼 부리는 오만의 통치를 넘어서려면 안티테제를 부르짖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나의 소신은 이러하고, 우리의 목적지는 저곳이다’라고 당당하게 외치며 민심을 파고드는 야성(野性)의 지도자와 정당이 절실한 시기다.

ckpark@seoul.co.kr
2014-08-0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