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30 재·보선 D-4] ‘수도권 野연대’ 김한길·안철수에 得될까 毒될까

[7·30 재·보선 D-4] ‘수도권 野연대’ 김한길·안철수에 得될까 毒될까

입력 2014-07-26 00:00
업데이트 2014-07-26 0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꼼수 연대’ 비판 속 반전 계기 평가

서울 동작을 및 경기 수원병·정 등 수도권 3곳에서 새정치민주연합과 정의당 후보들이 7·30 재·보궐선거 후보 단일화를 함에 따라 직전까지 당 차원의 단일화 불가 입장을 보였던 새정치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의 손익계산서가 주목된다.

동작을(노회찬)은 정의당 후보로, 수원병(손학규)과 수원정(박광온)은 각각 새정치연합 후보로 야권 후보 단일화가 되자 김·안 공동대표에 대해 “낡은 선거공학, 정치공학적 꼼수 연대를 했다”는 비판이 집중되고 있다. 상황 반전의 계기라는 평가는 소수다.

특히 유일한 서울 선거구인 동작을에서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이 후보조차 내지 못한 것에 대해 여당은 물론 새정치연합 내부에서도 “불임정당을 자인한 꼴”이라며 두 대표에게 비판의 목소리가 몰리고 있다. 이에 따라 만약 이번 선거에서 참패할 경우 김·안 두 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물론 선거 결과에 따라 상황이 반전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수도권 3개 단일화 지역은 물론 경기 평택을이나 김포, 대전 대덕 등 중부권 다른 지역 선거에서도 단일화가 야권 후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춘규 선임기자 taein@seoul.co.kr

2014-07-26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