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알제리機도 추락… 하늘길이 두렵다

알제리機도 추락… 하늘길이 두렵다

입력 2014-07-25 00:00
업데이트 2014-07-25 04: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랑스인 51명 최다… 한국인 탑승 안해

승객과 승무원 116명이 탑승한 알제리 여객기가 24일 말리 상공을 비행하던 도중 교신이 끊긴 뒤 추락했다.

사고기는 알제리항공 AH5017편으로, 이날 부르키나파소 수도 와가두구를 출발해 알제리 수도 알제로 향하던 중 이륙 50분 만인 오전 1시55분(GMT) 교신이 두절된 뒤 추락한 것으로 알제리 항공 당국자가 확인했다고 AP, AFP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그러나 정확한 추락 지점이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탑승객의 생존 여부 역시 파악되지 않고 있다. 이 여객기에는 승객 110명과 승무원 6명이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르키나파소 교통부 등에 따르면 탑승객의 국적은 프랑스 51명, 부르키나파소 27명, 레바논 8명, 알제리 6명, 캐나다 5명, 독일 4명, 룩셈부르크 2명 등이다. 한국인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프랑스 정부는 자국민이 대거 탑승한 것으로 확인되자 위기대응반을 가동하고 미라지 전투기 두 대를 급파해 사고기 수색에 나섰다. 알제리는 물론 인접국인 말리와 니제르 그리고 말리에 파견된 유엔평화유지군도 수색에 참여했다.

알제리 민영방송 엘나하르는 사고기가 니제르에 추락했다고 보도했으나 유엔평화유지군 관계자는 말리 중부의 가오와 테살리트 사이라고 밝히는 등 추락 지점을 놓고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가오는 알제리와 말리 국경에서 남쪽으로 약 500㎞ 떨어진 지역이다.

사고 원인은 즉각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외신들은 두 가지 가능성을 제기했다. 첫째는 기상 악화에 따른 사고다. 알제리항공 관계자는 AFP에 “실종 직전 조종사가 ‘시야가 나쁘니 다른 항공기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항로를 우회해도 되겠냐’고 물어왔다”면서 “항로 변경 요청 직후 연락이 두절됐다”고 밝혔다. 로이터와 BBC에 따르면 조종사는 말리 인접 국가인 니제르의 항공 관제센터와 마지막으로 항로 변경 교신을 했다. 사고 당시 말리와 알제리에는 강한 모래폭풍과 비바람이 몰아치는 등 기상 상태가 좋지 않았다.

피격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됐다. 말리는 정부군과 이슬람근본주의 반군 간 내전이 진행 중인 국가다. ‘알카에다 북아프리카 지부’(AQIM) 등 3개 그룹으로 구성된 반군은 2012년 말리 북부 지역을 장악했고 2013년 프랑스군이 전격 투입돼 이들을 격퇴했다.

반군들은 이때 알제리가 프랑스군에 하늘길을 열어 줬다고 비난하며 알제리와도 전쟁을 선포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말리의 무장 세력이 높은 고도로 운항하는 여객기를 격추할 만한 무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며 피격 가능성을 낮게 봤다.

이창구 기자 window2@seoul.co.kr
2014-07-25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