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도쿄도지사 내일 접견…日인사 1년5개월만에

朴대통령,도쿄도지사 내일 접견…日인사 1년5개월만에

입력 2014-07-24 00:00
업데이트 2014-07-24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지사 측 희망 따라 추진”, 경색 한일관계 해소 계기될지 주목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오전 방한중인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도쿄도지사를 접견한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24일 마스조에 지사의 예방 여부와 관련한 질문에 “마스조에 지사 측의 희망에 따라 내일 오전 중 (예방)하는 것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또 “마스조에 지사는 서울시 초청으로 도쿄도지사로서는 18년만에 공식 방한했다”며 “한일관계가 경색 국면인데도 불구하고 양국 지자체 간에 좋은 교류와 협력이 이뤄져 양국 국민간 우애가 증진되고 관계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이 국내에서 일본 정계 인사와 만나는 것은 지난해 2월 대통령 취임식즈음 이래 1년5개월여만이다.

박 대통령은 당시 취임식 참석차 한국을 찾은 아소 다로(麻生太郞),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모리 요시로(森喜朗) 등 일본 정계의 중진들과 면담했는데 그 이후 국내에서는 일본 측 인사들과 전혀 만난 바 없다.

이 때문에 박 대통령과 마스조에 지사의 접견이 일본 정부의 집단자위권 헌법해석 변경과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담화의 훼손시도 등으로 경색된 한일관계를 풀 수 있는 한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실제 마스조에 지사는 방한에 앞서 지난 17일 일본 총리관저에서 아베 총리를 만나 방한 계획을 보고했다. 이어 지난 23일 박 대통령을 만난다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아베 총리의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는 뜻을 일본 언론에 밝혔다.

마스조에 지사는 대학교수와 정치 평론가 등을 거쳐 2001년 참의원으로 중앙정계에 발을 들여 놓은 뒤 2007년 재선에 성공하며 국회의원과 제1차 아베 내각의 후생노동상 등을 거친 인사다.

마스조에 지사는 23일 자매도시 교류 협력차원에서 1996년 아오시마 유키오(靑島行男) 전 도쿄 도지사 이후 18년 만에 서울을 공식 방문했으며 이번 방문에서 ‘서울특별시-도쿄도 교류 협력에 관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