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표창원 “유병언, 조희팔 사건될 수 없어” 근거는?

표창원 “유병언, 조희팔 사건될 수 없어” 근거는?

입력 2014-07-23 00:00
업데이트 2014-07-23 09: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병언, 제2의 조희팔 사건?
유병언, 제2의 조희팔 사건?


표창원 “유병언, 조희팔 사건될 수 없어” 근거는?

‘유병언 시신 발견은 제2의 조희팔 사건이 될 것인가’라는 세간의 의문에 표창원 범죄과학연구소 소장이 부정적인 의견을 내놨다.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변사체로 발견된 가운데 본인 여부를 둘러싼 의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22일 전남 순천경찰서는 브리핑을 통해 “전남 순천 송치재 휴게소 인근 매실밭에서 발견된 변사체의 DNA와 지문 등을 확인한 결과 유병언과 일치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경찰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유병언 전 회장 시신 발견에 대한 의문과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유병언 전 회장이 별장에서 도주한 것은 5월 25일, 발견은 6월 12일이다. 시신이 불과 보름 만에 백골 상태로 부패한 것이다.

그 외에도 유병언 전 회장의 도주 정황으로 볼 때 경찰의 설명으로 이해되지 않는 정황 증거가 나오고 있다. 술을 마시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유병언 전 회장 유류품 중에 술병이 있다거나 구원파 신도 등 도피 조력자들 없이 홀로 방치된 점 등이 그러하다. 또 5월말에 겨울 점퍼를 입고 있었던 것도 의아한 점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제2의 조희팔 사건’ 아니냐는 의혹이 대두하고 있다. 조희팔은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다단계 판매업체를 통해 3만여 투자자를 속이고 4조원 이상을 가로채는 등 사기를 저지르고 중국으로 밀항했다.

경찰은 지난 2012년 5월 조희팔이 중국에서 급성 심근경색으로 사망해 국내로 유골이 이송됐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유골은 국내로 이송돼 화장됐고 화장된 유골의 DNA를 감식할 수 없어 조희팔의 유골임을 확신할 수 없었다.

게다가 중국에서 조희팔을 보았다는 목격담이 그 후에도 이어져 그의 사망이 ‘거짓’이라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프로파일러 표창원 소장은 방송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은 의구심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표창원 소장은 유병언 전 회장이 “야외 노숙과 지병 때문에 저체온증으로 사망했을 가능성이 가장 유력하다”며 “유병언 전 회장의 경우 사체가 있어 DNA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제2의 조희팔 사건은 일어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 표창원 소장은 유병언 전 회장의 유류품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산에서 밤을 보낼 때는 매우 춥고, 유병언 전 회장이 노인이기 때문에 겨울 점퍼를 입고 도주했던 점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