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 에너지 솔루션 시장 선점 나섰다

LG, 에너지 솔루션 시장 선점 나섰다

입력 2014-07-10 00:00
업데이트 2014-07-10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린경영 포럼’ 年2회 정례화

LG그룹이 차세대 성장동력인 에너지 솔루션 분야 시장 선점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에너지·환경 분야 이슈를 다루는 ‘그린경영 포럼’을 정례화하고, 그간 추진해 온 에너지저장장치(ESS),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건물관리시스템(BEMS) 등 3개 분야 시스템을 각 계열사 사업장에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 기술력에 대한 신뢰도를 재확인시키면서 에너지 소비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LG그룹은 9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조준호 ㈜LG 사장 등 계열사 임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LG 그린경영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이 첫 행사로 LG그룹은 이 포럼을 연 2회씩 정례화하기로 했다.

외부 인사를 초청해 에너지와 관련한 다양한 흐름을 파악한 LG그룹 임원들은 ESS·LED·BEMS 등 3개 분야의 자사 사업장 적용 실태, 효과와 더불어 미래 계획에 대해서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LG화학은 현재 시험 가동 중인 전북 익산과 충북 오창 사업장의 ESS를 이달 중 전면 가동하기로 했다. ESS는 일종의 ‘초대형 배터리’다. 기업 등이 전기료를 아끼려고 심야 시간에 값싼 전기를 비축했다가 전기료가 비싼 낮에 사용하도록 하는 장치다.

특히 익산 사업장 ESS는 세계 최대 규모인 23MWh급이다. 오창 사업장 ESS(7MWh)를 더하면 모두 30MWh급으로, 2500가구(4인 가구 기준)가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LG그룹은 ESS 구축만으로 연간 13억원의 전기료를 아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LG그룹 관계자는 “이번 전면 가동으로 산업계 에너지 효율화 모델을 제시해 ESS 분야를 확실하게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16조원 수준이었던 글로벌 ESS 시장은 2020년 58조 6000억원 수준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LG CNS는 다음달 말까지 LG디스플레이의 파주와 구미 사업장의 형광등을 모두 LED 조명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디밍’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도 구축한다. 디밍은 외부 환경 밝기에 따라 조명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술이다. 이렇게 되면 연간 68억원의 전기료 절감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LG이노텍은 이미 지난해 국내외 전 사업장에 LED 스마트 조명을 구축해 연간 약 6억원의 전기료 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 LED 설치 대상을 LG화학 여수·익산 사업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글로벌 LED 조명 시장은 2016년까지 연평균 45%의 고속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 청주·창원·강서 사업장에는 지난달 BEMS이 구축됐다. 이 중 청주 사업장에는 물을 냉각시켜 냉방과 제습 기능을 하는 BEMS의 일종인 ‘칠러’ 시스템을 구축해 전기 사용의 효율을 높였다. 2개월간의 시험 가동으로만 3억원의 전기료를 절감했다. BEMS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14%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7-10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