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 장애인이라 제때 교육 못 받은 한 평생 공부해도 남아”

“여성 장애인이라 제때 교육 못 받은 한 평생 공부해도 남아”

입력 2014-07-04 00:00
업데이트 2014-07-04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경희 한국여성장애인연합 공동대표

“제때 교육 못 받은 한은 평생 공부해도 치유가 안 됩니다.”
올해로 13회째 한국여성장애인대회를 개최한 강경희 한국여성장애인연합 공동 대표.
올해로 13회째 한국여성장애인대회를 개최한 강경희 한국여성장애인연합 공동 대표.


여성장애인 교육권 확보를 주제로 3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열린 제13회 한국여성장애인대회에서 강경희(46·여) 한국여성장애인연합 공동대표는 “어렸을 때 교육받지 못한 한을 풀려고 평생 공부의 끈을 놓고 싶지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강 대표는 생후 6개월 만에 소아마비에 걸려 왼쪽 다리가 불편한 채 초·중·고교를 다녔다.

학창 시절 등·하교는 가장 큰 고민이었다. 그는 “산을 깎아서 만든 초등학교에 입학하던 첫날, 학교 계단이 산처럼 높아 보였다”면서 “눈이나 비가 오는 날에는 학교에 가면 집에 돌아올 걱정을 하고 집에 오면 다음날 학교 갈 걱정을 했다”고 말했다. 코피를 쏟은 날도 부지기수였다.

공부에 집중하기 어려운 여건이었지만 강 대표는 오히려 더 애썼다. 그는 “친구에게 장애로 놀림받지 않으려고 열심히 해야만 했다”면서 “비장애인 친구들에게 뒤지지 않고 살아가기 위한 방법으로 공부를 택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그는 중학교 때 반에서 줄곧 1~2등을 할 정도로 성적이 좋았다.

부모님의 반대로 고교 졸업 후 바로 대학 진학을 못 한 것이 평생 한으로 남았다. 그는 “부모님은 여자인 데다 장애인인 내가 공부하는 걸 싫어하셨다”면서 “20대에는 꿈을 꿔도 대학에서 시험 치는 꿈을 꾸곤 했다”며 씁쓸해했다. 남들보다 10년이나 늦게 꿈에 그리던 대학에 진학했다. 한국기독교음악대학에서 피아노를 2년 전공했고 결혼 후에는 한국방송통신대학에서 교육학을 공부했다.

강 대표는 여성장애인들이 배움의 한을 안고 살지 않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학력이 초등학교 졸업 이하인 여성장애인 비율은 62.3%로 31.9%인 남성장애인보다 두 배나 높다고 했다. 그는 “장애인 교육 문제를 부모 책임으로만 돌려선 안 된다”면서 “국가 차원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했다.

강 대표는 이어 “인권 공부를 체계적으로 하고 싶어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아들 셋을 키우며 공부까지 하는 것이 쉽진 않지만 떳떳한 엄마가 되기 위해서라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복지관에서 여성장애인 인권 교육도 하는 강 대표는 “여성장애인은 가르침의 대상일 뿐이라는 인식을 바꾸는 것도 목표”라면서 “충분히 가르치는 주체가 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싶다”며 웃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4-07-04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