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정치연이 MBC당이냐”

“새정치연이 MBC당이냐”

입력 2014-07-03 00:00
업데이트 2014-07-03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명길 전략공천설에 당내 불만 제기… MBC 출신 8명… “박영선이 구심점”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가 7·30 재·보궐선거 대전 대덕 선거구에 최명길 MBC 인천총국 부국장을 전략공천할 것이란 얘기가 나오면서 “새정치연합이 ‘MBC당’이냐”는 불만이 당내에서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새정치연합에는 유독 MBC 출신이 많다. 지도부의 박영선 원내대표, 신경민 최고위원, 박광온 대변인과 함께 최문순 강원지사와 정동영 상임고문, 노웅래 의원도 MBC 출신이다. 박 원내대표가 자신의 정무조정실장으로 임명한 김성수 전 목포MBC 사장도 박 원내대표의 MBC 입사 1년 후배다. 최 부국장까지 포함하면 총 8명이나 된다.

특히 이번 재·보선에서 최 부국장에 이어 수원정(영통)에 공천을 신청한 박 대변인과 수도권 전략공천을 희망하고 있는 정 상임고문까지 3명이 당 지도부의 ‘호의’에 힘입어 공천을 받는다면 재·보선 지역 15곳 중 무려 20%에서 MBC 출신이 공천을 따내는 셈이다. 언론인 출신 정치인이 드물지는 않지만, 한 언론사가 이처럼 특정 정당에서 독주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새정치연합의 MBC화(化)’에는 박 원내대표가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최 부국장의 전략공천이 최종 확정될 경우 박 원내대표가 취임한 지 두 달도 안 돼 김 전 사장에 이어 2명이 잇따라 새정치연합으로 영입되면서 MBC 출신 비중이 급상승하는 셈이다.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2일 “특정 언론사 출신들이 사적인 인연으로 서로 좋은 자리에 끌어 주기를 하는 것은 분명 민주적인 절차에 어긋난다”며 “일각에서는 박 원내대표가 자신의 세력을 당에 심기 위해 무리수를 두는 것 아니냐는 불만도 나돈다”고 말했다.

실제 대전 대덕의 새정치연합 예비후보 4명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전략공천설은 후보자는 물론 유권자에게도 혼란을 주는 만큼 올바른 공천심사를 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수원정에서도 새정치연합 여성 인사들이 박 대변인에 맞서 백혜련 전 검사를 공개 지지하는 등 반발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4-07-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