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여성 가방에 필수적으로 들어있는 것…‘충격’

北 여성 가방에 필수적으로 들어있는 것…‘충격’

입력 2014-07-02 00:00
업데이트 2014-07-02 14: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에서 핸드백을 들고 다니는 여성은 고위 간부 등 힘있는 집안의 가족일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북한의 특권층이 거주하는 평양에서는 핸드백을 든 여성의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지만 일반 주민들은 대개 핸드백보다도 작은 가방을 많이 멘다. 그러면 그 안에는 무엇을 넣어갖고 다닐까.

탈북자 인터넷 매체 ‘뉴포커스’(www.newfocus.co.kr)는 최근 ‘北 여성 가방 속에 꼭 있는 이것’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관련 소식을 다뤘다.

뉴포커스는 “한국 여성은 거울이나 빗, 화장품 등을 꼭 소지하는 반면 북한 여성 가방속에는 ‘도시락’이 있다”고 탈북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서울 은평구에 사는 한 탈북자는 “가방 속에 화장품은 없을지라도 밥곽(도시락)은 꼭 있다. 배급을 위해 출근하고, 출근을 위해 배급쌀로 밥곽을 만든다”고 전했다.

경기 고양시에 거주하는 탈북자는 “먹고 사느라 학교에 잘 나가지 못했다. 밥곽을 준비한 날에는 꼭 학교에 갔는데 밥곽이 있는 날이 있고 없는 날이 있을 만큼 현실이 열악했다”고 말했다.

북한에서 도시락은 집에서 싸는 ‘밥곽’과 기차 등에서 사먹는 ‘곽밥’으로 구분된다. 북한 주민들은 ‘밥곽’이 없이 등교하거나 출근하는 일도 있다. 특히 북한 전역으로 먹을 것이 전혀 없던 고난의 행군 시기에 심했으나 최근에는 그 당시보다는 형편이 나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