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심기 불편한 朴대통령, 국방장관을 보더니…

심기 불편한 朴대통령, 국방장관을 보더니…

입력 2014-07-01 00:00
업데이트 2014-07-23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이 기사는 2014년 5월 30일 인터넷 서울신문에 게재됐던 기사입니다.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의 갑작스런 낙마로 박근혜 대통령의 인적 쇄신 행보에 제동이 걸렸지만 김장수 국가안보실장과 남재준 국가정보원장의 후임은 조속히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두 사람이 경질된 이후 안보라인 공백이 길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공석인 두 자리의 인선을 서둘러 마무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민·군 기술협력 박람회 찾은 박근혜 대통령
민·군 기술협력 박람회 찾은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과 김관진 국방장관이 29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민·군 기술협력 박람회에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안보실장에 김관진 국방부 장관이 유력 후보로 검토되고 있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정부 고위 당국자는 29일 “당초 김 장관이 국가안보실장 자리를 고사했지만 지금은 청와대의 결정에 따르겠다며 결정을 위임한 상태”라면서 “사실상 제안을 수용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김 장관의 안보실장 겸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김 장관이 안보실장으로 자리를 옮기면 새 국방장관 후보자가 발표되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 인준을 받을 때까지 최소한 2주 이상이 걸린다는 게 근거다.

박 대통령은 29일 경기도 킨텍스에서 열린 민·군 기술 협력 박람회에서 시종일관 김 장관과 함께 했다. 박 대통령은 민·군 기술 협력 관련 동영상을 본 뒤 김 장관을 보며 환하게 웃기도 했다.

한편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29일 김 장관을 강력히 비난하며 “박근혜는 군부패당과의 결탁이 큰 후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심사숙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평통은 북한발 무인기에 대한 김 장관의 “단호한 응징” 발언 등에 대해 “어리석은 자멸적 망동”이라면서 “우리는 김관진을 비롯한 군부패당이 함부로 날뛰는 데 대해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며 단호히 징벌할 것”이라고 했다.

대북 전문가들은 북한의 이런 비난이 김 장관이 안보실장으로 거론되는 데 대한 대응의 성격이 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