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탈영병 아버지 자살시도 직전 “하지마! 다시 시작할 수 있어” 절규 ‘눈물’

탈영병 아버지 자살시도 직전 “하지마! 다시 시작할 수 있어” 절규 ‘눈물’

입력 2014-06-27 00:00
업데이트 2014-06-2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방에서 총기사고가 발생한지 사흘째인 23일 총기를 가지고 탈영한 임병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강원도 고성군 마차진리 현장 앞에서 임병장의 가족이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전방에서 총기사고가 발생한지 사흘째인 23일 총기를 가지고 탈영한 임병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강원도 고성군 마차진리 현장 앞에서 임병장의 가족이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정연호기자 tpgod@seoul.co.kr


탈영병 아버지 자살시도 직전 “하지마! 다시 시작할 수 있어” 절규 ‘눈물’

강원도 고성 일반전초(GOP)에서 총기를 난사한 탈영병 아버지가 아들과 군의 무장 대치 과정에서 외친 절규가 뒤늦게 알려지면서 많은 이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GOP 총기난사 사고를 일으킨 임모(22) 병장이 43시간 뒤 심경에 변화를 보인 데는 눈물을 담은 아버지의 간절한 호소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한다.

임 병장은 24일 오전 8시 40분쯤 포위망이 좁혀오자 울먹이며 아버지와 통화하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오전 11시 25분 임 병장의 부모가 “앞날이 창창하니 죽지 마라. 심정이 무너진다. 그만두고 자수를 해라”고 권유했다. 하지만 임 병장은 “어차피 엄청난 일을 저질렀는데 돌아가면 사형이 아니겠나. 나갈 수가 없다”고 말했다.

임 병장은 오후 2시 30분 종이와 펜을 달라고 했다. 임병장은 이른바 ‘탈영병 유서’에 심경을 적어 내려갔다.

그로부터 25분 뒤 임 병장은 자신의 몸에 스스로 총을 쏴 자살을 시도했다. 임 병장이 자살을 시도하기 직전 까지 탈영병 아버지는 아들에게 “하지 마. 다시 시작할 수 있다”라고 절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임 병장은 “다 끝났다”고 말한 뒤 방아쇠를 당겼고 그 자리에 쓰러진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탈영병 아버지는 한 차례 교전이 일어날 당시 군인들과 실랑이를 벌이며 “내 아들 죽이겠다는 거 아니냐. 여기서 종지부를 찍겠다는 건 상황 종료하려는 거 아니야!”라고 소리쳤다.

이어 “우리 아들 있는 데까지 최대한 가까이 가야겠다. 난 죽어도 상관없다. 내가 들어간다고 해서 나한테 총질할 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무슨 내 안전을 따지고 있냐. 이 마당에”라고 덧붙였다.

또 임 병장 아버지는 아들의 이런 행동에는 다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9월에 제대이고 7월에 휴가 잡혀 있고 9월에 (말년) 휴가 나온다. 20일 휴가 나올 게 있다”면서 “그런 놈이 저런 일을 저지를 때는 다 이유가 있는 것 아니냐”고 호소했다.

임 병장이 남긴 메모에는 살인이라는 큰일을 저질렀다는 죄책감과 함께 가족과 희생자 유가족들에 대한 미안함을 표현한 것으로 전해졌다.

임 병장은 자살시도 후 강릉 아산병원으로 옮겨져 수술을 마친 상태로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다.

한편 군은 임 병장의 메모를 공개할 것을 검토했다가 방침을 바꿔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