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BBC “한국, 월드컵에서 용납 안되는 수준”

英BBC “한국, 월드컵에서 용납 안되는 수준”

입력 2014-06-23 00:00
업데이트 2016-11-22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신들, 일제히 한국의 전반전 부진에 날카로운 지적

23일 새벽 무기력하고 허망한 패배에 놀란 것은 비단 한국의 축구팬들뿐만은 아니었다. 2014 브라질 월드컵 조별리그 2차전에서 알제리에 2대 4로 완패한 한국에 대해 외국 언론도 부진한 경기력에 놀랐다는 반응 속에 혹평이 줄을 이었다. 알제리 언론은 “한국을 지도했다”고 썼다.

맞상대인 알제리의 최대 스포츠지 르뷔테르는 “알제리가 한국에 한 수 지도를 했다”고 자평하고 “매우 흥미로운 경기에서 ‘사막의 여우들’이 한국을 상대로 값진 승리를 거뒀다”고 보도했다. 르뷔테르는 두 팀 감독의 선수 기용에도 주목하며 “한국은 러시아전과 똑같은 진용을 짰지만, 알제리 감독은 벨기에전에 나선 선발 명단 가운데 5명을 교체했다”고 설명했다.

바히드 할릴호지치 감독이 경기 직후 “알제리팀이 월드컵에서 32년 만에 승리했다.너무 행복하다”며 “우리는 온 힘을 다한 선수들에게 고마움을 전해야 한다”고 말한 내용도 이 매체에 실렸다.

알제리 주요 일간 ‘리베테알제리’도 속보를 통해 “그들이 해냈다”며 “마지드 부게라 주장이 이끄는 알제리 팀이 32년 만에 월드컵 첫 승을 선사했다”고 보도했다.

영국의 유력지 가디언은 23일(한국시간) 한국·알제리전이 끝난 뒤 “한국이 안방에서 열린 2002년 한·일 월드컵에서 스페인을 상대로 가장 유명한 승리를 거둔지 정확히 12년이 흐른 이날 가장 당황스러운 패배를 당했다”고 전했다. 가디언은 “한국의 전반전 경기력은 불안과 무능 사이를 오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해 김영권의 소속팀인 광저우 헝다의 마르첼로 리피 감독은 그에 대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충분히 뛸 수 있는 선수’라고 평가했지만 오늘 경기력을 보면 영국 클럽의 최근 추락을 멋지게 설명해주는 고발 또는 터무니 없이 부정확한 진술로 보인다”고 깎아내렸다.

다른 외신들도 무기력하기만 했던 전반전 경기력에 대해 날카로운 지적을 쏟아냈다. 영국 BBC는 자사 라디오 해설가인 크리스 웨이들의 말을 빌려 “한국의 전반적 경기력은 몹시 한심했다”며 “이런 수준의 경기력은 이 무대(월드컵)에서 용납될 수 없고, 결국 그 대가를 치렀다”고 혹평했다.

AP 통신도 “전반전에 골대를 향해 슛 한 번 날리지 못했고 알제리의 공격을 막아내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면서 “후반 들어 손흥민의 골과 함께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역습으로 네 번째 골을 허용하면서 희망은 사라지고 말았다”고 경기를 요약했다.

일본 교도통신은 “손흥민과 기성용이 중원에서 전혀 위협적인 공격을 전개하지 못하면서 박주영은 전방에서 외로웠고, 순식간에 터진 두 번의 골이 한국을 충격에 빠뜨리고 알제리를 탄탄대로에 올려 놓았다”고 분석했다.

교도통신은 “후반의 활약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끝내 무기력하던 전반전의 대가를 치르고 말았다”고 전했다.

AFP 통신은 “한국이 상대의 페이스와 기술에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동안 ‘사막의 여우’들은 꼬리를 한껏 치켜들었다”고 이날 전반전 상황을 비유적으로 표현했다. 다만 “한국은 후반 5분 손흥민 개인의 묘기 덕분에 손해를 줄일 수 있었다”며 만회골을 터뜨린 손흥민의 실력은 높이 평가했다.

로이터통신은 전반전 알제리의 압도적인 경기력을 칭찬하면서도 “한국은 결코 항복 선언을 하지 않았다”면서 후반전의 분전에 대해서는 후한 점수를 줬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