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양경찰 해체·국가안전처 흡수 소식에 해양경찰청 충격…“해경 해체까지 갈 줄 몰랐다”

해양경찰 해체·국가안전처 흡수 소식에 해양경찰청 충격…“해경 해체까지 갈 줄 몰랐다”

입력 2014-05-19 00:00
업데이트 2014-05-19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중 눈물.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 중 눈물.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해양경찰 해체’ ‘국가안전처’ ‘해양경찰청’

해양경찰 해체 소식에 해양경찰청 본청이 충격에 휩싸였다.

해양경찰에 대한 개혁 조치가 예상되기는 했지만 출범 61년 만에 결국 해체라는 초강수를 맞게 됐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에서 “고심 끝에 해경을 해체하기로 결론을 내렸다”며 “수사·정보 기능을 경찰청으로 넘기고 해양 구조·구난과 해양경비 분야를 신설하는 국가안전처로 넘길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 송도국제도시 해경청 본청은 망연자실한 분위기다.

해양경찰청 직원들은 TV로 대국민 담화를 지켜보다가 예상을 뛰어넘는 해경 해체 방침이 발표되자 “아! 이럴 수가…”라는 탄식과 충격 속에 말을 잇지 못했다.

일부 경찰관은 앞으로 조직이 어떤 방식으로 해체될지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으며 걱정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한 간부는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큰 폭의 조직 개편을 예상하고는 있었지만 해체까지 될 줄은 전혀 상상하지 못했다”며 “뼈를 깎는 고통을 딛고 국민 성원에 부응하는 새로운 조직으로 탈바꿈하려 했는데 안타까울 뿐”이라고 말했다.

해경은 1953년 12월 내무부 치안국 소속 해양경찰대로 출범했다.

해경 해체 해양경찰청 충격 소식에 네티즌들은 “해경 해체 해양경찰청 충격, 세월호 대처 과정이 더 충격”, “해경 해체 해양경찰청 충격, 해체가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 된 운용이 중요”, “해경 해체 해양경찰청 충격, 충격요법이 효과는 있을 듯” 등의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