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어업지도선 2척 서해NLL 침범…경고사격받고 돌아가

北어업지도선 2척 서해NLL 침범…경고사격받고 돌아가

입력 2014-04-25 00:00
업데이트 2014-04-25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새벽 소청도 인근 NLL 1.8㎞ 침범…해군 76㎜ 함포로 경고사격오바마 방한 일에 침범…軍 “NLL 침범의도 분석중”

북한의 어업지도선(단속정) 2척이 25일 새벽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다가 복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의 한 관계자는 이날 “어선을 단속하는 북한 단속정 2척이 오늘 새벽 4시35분부터 차례로 서해 NLL 소청도 부근 해역을 1노티컬마일(1.8㎞) 침범했다가 5시3분께 돌아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우리 해군 함정은 단속정이 NLL 남쪽으로 내려오기 직전부터 ‘내려오지 마라’고 경고통신을 6회 실시했고, 계속 남하하자 76㎜ 함포로 경고사격을 한 차례 실시했다”고 전했다.

76㎜ 함포 경고사격은 당시 경계 임무를 수행 중이던 해군 함정에 의해 이뤄졌다. 발사된 함포는 수발 정도로, 북한 단속정의 2∼3노티컬마일 앞 해상에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단속정은 우리 해군의 경고사격에 놀라 이내 북쪽으로 돌아간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날 NLL 침범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이날 오후 방한하기 직전 이뤄져 북한의 의도가 주목된다.

이와 관련, 합참 관계자는 “당시 해상 상황은 꽃게잡이를 하는 어선이 많았고, 중국 어선 수십 척도 조업을 하고 있었다”며 “어선 단속과정에서 내려온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우리 군의 대비태세를 시험하려고 내려왔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북한 단속정은 군 소속인 경우가 많다”며 “우리 군은 NLL 침범 의도를 분석하는 한편 추가적인 북한군 동향을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