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장 맛있는 스시? “오바마, 절반만 먹고 젓가락 놨다”

가장 맛있는 스시? “오바마, 절반만 먹고 젓가락 놨다”

입력 2014-04-25 00:00
업데이트 2014-04-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일 이모저모

 “버락, 어젯밤 스시가 인생에서 가장 맛있었다고 했죠. 나도 그렇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4일 미·일 정상회담이 끝나고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웃으며 이같이 말했다. 직함 없이 이름만을 부르며 친근감을 표현한 아베 총리는 “양국 관계도 이처럼 역대 최고였으면 좋겠다”면서 미·일 동맹의 건재를 과시했다.

이미지 확대
24일 도쿄의 과학박물관인 미라이칸을 방문한 오바마 대통령이 이동 성능을 개선한 로봇 아시모가 패스한 공을 차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24일 도쿄의 과학박물관인 미라이칸을 방문한 오바마 대통령이 이동 성능을 개선한 로봇 아시모가 패스한 공을 차고 있다.
도쿄 AP 연합뉴스
 아베 총리의 웃음 어린 발언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역시 웃음으로 환대했다. 그는 “곤니치와(안녕하십니까)”라고 일본어로 인사하며 “아베 총리의 친절한 발언과 환대, 어제 대접받은 훌륭한 스시와 일본 술에 대해 감사를 표한다”고 예의를 차렸다. 전날 ‘스시 만찬’에서는 역시 직함 없이 “신조, 잘 지내십니까”라고 격의 없는 호칭을 사용했던 오바마 대통령이었다.

 그러나 AFP통신에 따르면 전날 만찬은 보기보다 화기애애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는 식사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오바마 대통령이 평생 가장 맛있는 스시였다고 했다”고 말했으나 정작 오바마 대통령은 스시를 절반만 먹고 젓가락을 내려놨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영빈관의 딱딱한 만찬 대신 번화가에서 편안히 저녁을 먹으며 친밀감을 높이려는 계산을 했지만 아베 총리의 기대와는 달리 오바마 대통령은 거두절미하고 바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대한 얘기를 꺼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이날 오전 왕궁에서의 환영 행사로 둘째 날 일정을 시작한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마치고 오후에 숨 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영빈관에서 북한에 의한 납치 피해자 요코타 메구미(실종 당시 13세)의 아버지 시게루(81), 어머니 사키에(78), 납치피해자가족회의 이즈카 시게오(75) 대표와 약 15분간 면담을 했다. 이어 일본과학미래관을 찾아 고등학생, 대학생들에게 연설을 했다. 그는 “미국과 일본은 세계 최초의 계산기나 지금 여러분이 손에 들고 있는 스마트폰 등 우리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기술 혁신으로 세계를 리드해 왔다”며 과학 분야에서의 미·일 협력을 강조했다. 또 휴머노이드 로봇 ‘아시모’와 대화하며 축구를 하기도 했다.

 오후 4시 찾은 메이지신궁에서는 캐럴라인 케네디 주일 미국 대사와 함께 소원을 빈 뒤 1시간가량 무사들이 말 위에서 화살을 쏘는 무예를 감상했다. 메이지신궁 주변에는 오바마 대통령을 보기 위해 300명이 넘는 사람이 몰려들었다고 NHK가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저녁에 국빈 행사의 일환으로 일왕이 주최한 궁중 만찬에 참석했다. 아키히토 일왕 부부와 나루히토 왕세자, 아베 총리를 비롯한 정부 요인과 미국 프로야구에서 활약한 노모 히데오 등 미·일 교류에 이바지한 사람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04-25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