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브랜드는 불황도 비켜 간다?

명품브랜드는 불황도 비켜 간다?

입력 2014-04-21 00:00
업데이트 2014-04-21 0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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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백화점 매출 4.2~19.3% 증가… 명품매장은 12~38.1%로 양극화 뚜렷

백화점 명품 매장은 경기 불황을 잊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백화점 명품브랜드 매출은 12∼38.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동기간 백화점 전체 매출은 4.2~19.3% 성장에 그쳤다.

롯데백화점 명품관인 본점 에비뉴엘의 올해 1~3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늘어났다. 까르띠에와 불가리 등 명품시계 매출이 32% 늘어나며 증가폭이 가장 컸다. 해외패션(22.5%), 해외의류(18%), 패션잡화(18%) 등 품목별로 골고루 수요가 몰렸다. 그러나 롯데백화점의 전체 매출은 4.2% 늘어나는 데 그쳤다.

강남 핵심상권에 위치한 현대백화점 압구정점의 1분기 명품브랜드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2.3% 증가했다. 반면 전체 매출은 8.3% 신장하는 데 머물렀다. 무역센터점 명품 매출은 38.1% 신장했지만 전체 매출 증가율은 19.3%였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그동안 경제상황이 좋지 않아 대부분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았다가 경기가 회복될 조짐을 보이자 구매력이 높은 부유층을 중심으로 소비가 살아나기 시작하는 것 같다”면서 “혼수 트렌드로 ‘남자는 시계 하나, 여자는 가방 하나’가 유행하면서 명품예물 수요가 계속 늘어난 것도 한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의 명품매출 역시 지난해 동기보다 12% 늘었다. 전체 매출은 5%였다. 백화점 관계자는 “명품전용관인 갤러리아웨스트가 리뉴얼 공사 때문에 올해 1월부터 3월 12일까지 휴관한 점을 고려하면 명품매출 증가율은 상당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oeul.co.kr
2014-04-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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