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측 계파 분열… 리더십 위기 맞나

안철수측 계파 분열… 리더십 위기 맞나

입력 2014-03-11 00:00
업데이트 2014-03-11 0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경철 중심 ‘서초동그룹’ 외에 시민사회·옛 민주·한나라계 대립 비선라인 의존, 공조직 반발 불러…安 “사적 조직 영향력 행사 못해”

안철수 의원의 측근 그룹들이 통합 신당에 합류하기도 전에 계파별로 분열하며 내홍을 겪고 있다. 박경철 안동신세계연합클리닉 원장을 중심으로 한 ‘서초동 그룹’과 시민사회계와 구민주계, 구한나라당계로 분류된 인사들이 대립하는 모양새다. 기존 정치권의 계파정치를 구정치로 몰아세웠던 안 의원은 지난 2월 새정치연합 창당발기인대회에서 ‘폐쇄적이며 분파적인 계파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대국민 약속을 했다.

이미지 확대
그럼에도 안 의원 스스로 비선 라인에 의존하면서 공조직 내부의 갈등이 불거져 나오는 것은 ‘안철수 리더십’의 위기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정치권 관계자는 “안 의원이 공식 논의구조가 아닌 특정 세력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안 의원은 10일 금태섭 대변인을 통해 “사적인 조직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는 없다”고 일축했다. 그러나 박 원장을 중심으로 이른바 ‘서초동 그룹’이 내부 인사나 정책 결정 등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정황은 조언 수준 이상이라는 평가다. 지난 대선에서 안 의원이 대선 후보에 출마하기 전부터 사퇴할 때까지 서울 서초동 부근에서 안 의원과 주요 사항을 논의한 인사들이다. 박 원장 외에도 두세 명의 알려지지 않은 인물들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 라인에도 박경철 라인들이 포진해 있다. 곽수종 총무팀장을 비롯해 호남과 영남 지역을 각각 담당하고 있는 서정성 광주시의원, 사공정규 동국대 교수 등이다. 강인철 조직1팀장도 박 원장의 소개로 안 의원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통합 신당 추진을 계기로 안 의원 비선 라인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기존 그룹들은 부글부글 하고 있다. 변호사 그룹인 송호창 의원과 조광희 인재영입팀장, 금태섭 대변인은 여전히 안 의원의 최측근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서초동 그룹’보다는 세가 약하다는 평가다.

구한나라당계 출신인 김성식 공동위원장과 이태규 새정치기획팀장은 이미 이탈했고 윤여준 의장도 통합 신당 창당 후에는 물러날 것이라는 추측이 많다.

시민사회계와 구민주계 일부 인사들도 2선으로 물러난 상태다. 장하성 정책네트워크 내일 소장과 정기남 공보2팀장, 윤석규 전략기획팀장은 정책네트워크 내일 실행위원 추진 과정에서 당시 주도권을 잡고 있던 한나라당 출신 인사들과 부딪치며 중심에서 빠졌다. 장 소장은 정강정책분과위원장을 맡아 달라는 부탁을 받았으나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4-03-1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