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에스티씨라이프 “만능 줄기세포에서 신경세포로의 분화 성공해”

에스티씨라이프 “만능 줄기세포에서 신경세포로의 분화 성공해”

입력 2014-02-12 00:00
업데이트 2014-02-12 11: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 세계적으로 줄기세포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유도만능 줄기세포를 신경세포로 분화하는 연구에 성공했다.


이번 실험을 합작으로 진행한 ㈜에스티씨라이프(회장 이계호)의 줄기세포 치료 연구소와 97.7B&H Clinic(대표원장 정원주)은 다양한 조직이나 세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유도만능 줄기세포의 분화를 신경세포로 분화시키는 실험을 성공했다고 밝혔다.

㈜에스티씨라이프의 줄기세포 치료 연구소 이상연 박사팀은 천연물질을 이용해 만능세포를 제작한 후 신경분화를 유도, 12일 후 신경세포의 특징인 축삭돌기가 뻗은 것을 확인했다. 신경분화의 효율성은 중간엽 줄기세포에 비해 2배 많은 효율성을 보였으며 신경세포에서만 발현되는 신경마커를 이용해 이를 확인했다.

특히 유전자 조작없이 천연물질만을 이용해 만능 줄기세포를 유도했기 때문에 종양과 관련 있는 c-Myc유전자의 경우, 안정성이 있는 지방이나 탯줄에서 분리한 중간엽 줄기세포와 비교해도 발현률이 현저히 낮았다.

㈜에스티씨라이프 줄기세포 치료 연구소 이상연 박사팀은 이번 분화에 성공한 신경세포는 뛰어난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임상에 적용하기 더욱 수월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및 해외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뇌졸중 같은 난치성 퇴행성 신경질환에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에스티씨라이프 이계호 회장은 “천연물질을 이용한 유도만능줄기세포 개발로 전세계 줄기세포 시장을 주도할 수 있게 됐다”며 “퇴행성 신경질환과 난치질환을 비롯해 물리적 손상에 의한 척추나 신경 마비 등의 치료에 이번 연구가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