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장성택 전격 처형] “김정남, 張 최측근 접촉 발각설… 美 망명 가능성”

[北 장성택 전격 처형] “김정남, 張 최측근 접촉 발각설… 美 망명 가능성”

입력 2013-12-14 00:00
업데이트 2013-12-1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열 패밀리 운명은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고모부인 장성택을 전격 처형함에 따라 고모인 김경희 노동당 비서를 비롯한 김 제1위원장 혈족의 운명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이미지 확대
김 제1위원장의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일한 직계 핏줄인 김경희는 오는 17일 김 위원장 2주기 추모 행사에 참석해 장성택의 처형을 정당화하고 김정은 유일 지배체제에 힘을 실어주는 행보를 할 가능성이 높다. 입지는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알코올 중독 등 신병 치료를 명분으로 자택에 연금되거나 향후 권력 재편 과정을 통해 정치 일선에서 물러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10월 중순 이후 두 달 가까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 김 제1위원장의 부인 리설주가 김 위원장 2주기에 맞춰 나타날지도 관심사다. 정보 당국 등에 따르면 리설주는 현재 임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공포정치’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친형인 김정철은 동생의 권력 앞에 순응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당 선전선동부 및 국방위에서 직책을 갖고 있는 여동생 김여정은 ‘포스트 김경희’ 역할을 맡아 중용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복누이인 김설송 부부의 정치적 부상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대북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평가다.

이복형 김정남의 신변 위협은 더 커질 것으로 관측된다. 그가 김정은 세습을 공개적으로 비판한 전력이 있고, 후견인 역할을 한 장성택도 처형됐기 때문이다. 김정남의 해외 은둔 생활도 길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강성산 전 북한 총리의 사위인 강명도 경민대 교수는 13일 언론 인터뷰에서 “장성택 최측근이 10월 말 김정남을 만났다”며 김 제1위원장이 이를 포착해 장성택을 숙청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1994년 탈북한 강 교수는 또 “김정남은 100% 망명할 것이고, 망명국은 미국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 교수는 “몇 달 전부터 장성택과 선을 연결해 김정남은 (북한) 체제 변화를 도모하려 했다”며 “장성택이 실권을 잡으면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남북관계를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연계에 나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3-12-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