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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가 유모차가 공짜… 태아보험 과열 경쟁

고가 유모차가 공짜… 태아보험 과열 경쟁

입력 2013-12-11 00:00
업데이트 2013-12-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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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아이를 임신 중인 오모(32)씨는 지난달 임산부 관련 인터넷 카페에서 쪽지 한 통을 받았다. 태아보험 가입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의 글이었다. 100세까지 아이의 상해와 질병을 보장해 주는 월 5만원짜리 상품에 가입하면 40만원짜리 유명 브랜드 유모차를 공짜로 준다고 유혹했다. 만약 80만원짜리 외제 유모차를 원하면 40만원에 제공하겠다고 했다. 오씨는 “2년 전 첫 아이 때 들었던 30세 보장 상품보다 월 2만원이 비싼데도 사은품이 탐나 가입 여부를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신생아의 선천적 장애에 대비하는 태아보험이 최근 인기를 끌면서 보험업계에 판촉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한두 해 전에는 몇 만원짜리 가방이 사은품으로 등장했지만 요즘은 수십만원짜리 카시트나 유모차가 등장했다. 아기의 출생을 앞두고 들떠 있는 부모의 심리를 고가의 경품과 막연한 불안감 조장을 통해 공략하는 ‘나쁜 마케팅’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금융감독 규정상 3만원 이상의 사은품을 제공해선 안 된다.

태아보험 시장이 과열되고 있는 것은 최근 이 보험이 예비 부모들의 필수보험으로 인식될 만큼 높은 인기를 끌기 때문이다. 업계에서 가장 먼저 태아보험 상품을 판매한 현대해상의 경우 2004년 4만 384명이었던 신규 가입자가 지난해 27만 744명으로 8년새 6.7배로 증가했다. 동부화재의 경우 태아보험 판매를 시작한 2011년 8만 6300명이었던 가입자 수가 올해(1~10월) 15만 8300명으로 늘었다. 연말까지면 2년 전의 두 배가 넘을 것으로 보인다.

불필요한 특약가입의 권유도 늘면서 일부에서는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태어나지도 않은 아기에 대한 100세 보장 특약이 급증하고 있다. 회사원 김모(35)씨는 “곧 태어날 아기의 태아보험에 가입을 하려고 했더니 설계사가 100세 만기로 하라고 강권을 해 짜증이 나서 혼났다”고 말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결혼 시기가 늦어지고 산모 연령이 높아지면서 곧 태어날 자녀에 대한 걱정이 늘어난 것이 태아보험 인기의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2002년 29.5세에 불과했던 산모의 평균연령은 2010년 31.3세까지 높아졌고 선천성 기형아의 출산도 크게 늘었다. 이 관계자는 또 “여기에 원래 보험사 1~2곳에서만 판매하던 태아보험이 인기를 끌자 후발주자들이 대거 뛰어들면서 경쟁이 과열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과열경쟁과 불완전판매 등 태아보험 판매를 둘러싼 불공정 행위에 대한 조사 착수를 검토 중이다. 금융감독원 고위 관계자는 “제공하는 사은품의 가격이 얼마인지를 우선 확인해 봐야겠지만 3만원 이상 사은품을 제공했다면 법규 위반”이라면서 “실태가 어떤지 보험사, 보험대리점을 대상으로 확인해 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현행 보험업법 시행령(46조)은 보험사나 보험대리점은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최초 1년간 납입하는 보험료의 10%를 넘거나 3만원 이상 사은품을 고객에게 제공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3-12-1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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