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5년만에 국회 찾은 JP “경제력 없으면 민주 없어”

5년만에 국회 찾은 JP “경제력 없으면 민주 없어”

입력 2013-12-11 00:00
업데이트 2013-12-1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운정회 창립총회 참석차 방문

“배고픈데 무슨 민주주의가 있고 자유가 있나.”

김종필(앞) 전 국무총리가 10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운정회’(雲庭會)의 창립총회에 휠체어를 탄 채 들어서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유원영 전 자민련 대변인, 이완구 새누리당 의원, 정진석 국회사무총장.
김종필(앞) 전 국무총리가 10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운정회’(雲庭會)의 창립총회에 휠체어를 탄 채 들어서고 있다. 뒷줄 왼쪽부터 유원영 전 자민련 대변인, 이완구 새누리당 의원, 정진석 국회사무총장.
김종필(87) 전 국무총리는 10일 자신의 기념사업회인 ‘운정회’(雲庭會) 창립총회에 참석해 호통부터 쳤다. 현 시국에서 ‘민생’과 ‘경제성장’의 중요함을 강조하기 위함이었다. 그의 발언은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주장하고 있는 ‘경제활성화’와 큰 틀에서 맥을 같이한다. 이 때문에 관련법 처리에 집중하고 있는 여권에 힘을 실어 주기 위한 차원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김 전 총리의 국회 방문은 2008년 2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이후 5년 10개월 만이다. 2008년 12월 뇌졸중으로 쓰러진 뒤 자택에서만 지냈다. 이날도 휠체어에 탄 채 연설을 했다. 그럼에도 김 전 총리는 오른손에 힘이 없다 보니 왼손으로 참석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며 건재를 과시했다. 1시간 30여분간 진행된 행사 내내 흐트러짐 없는 모습을 보였다.

김 전 총리는 인사말에서 맹자의 ‘무항산무항심’(無恒産無恒心·생계를 유지할 일정한 생산이 없으면 바른 마음을 가질 수 없다)이라는 문구를 여러 차례 언급했다. 그는 “항심은 민주주의와 자유를 갖고 살 수 있는 마음씨를 지적한 것인데, 그런 민주주의와 자유도 그것을 지탱하는 항산, 경제력이 없으면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를 꺼냈다. 김 전 총리는 “박 전 대통령이 살아 계셨다면 우리나라가 수출 1조 달러를 달성한 나라로 껑충 뛰었다는 것을 보고 엉엉 우셨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총리는 이어 “이제 내일모레 90이다. 돌이켜보니 더 잘할 수 있었는데 왜 못했을까 후회막급하다”면서 “이제 갈 곳은 죽을 곳밖에 없는데 국립묘지는 안 가겠다. 조상과 형제가 누워 있는 고향에 가서 눕겠다”고 밝혔다.

행사 직후 전·현직 국회의장 등과의 환담을 위해 국회 사랑재로 자리를 옮긴 김 전 총리는 “야당은 국회를 지키면서 집권당을 상대로 지면서 당에 이로운 것을 얻어 내는 방법을 모색해야지 물리력을 쓰면 결국은 손해”라고 충고를 남겼다.

김 전 총리의 아호를 딴 ‘운정회’는 김 전 총리가 국내 산업화에 기여한 공로를 기리자는 취지로 결성됐다. 이한동 전 국무총리가 회장을, 정우택·이완구·성완종 새누리당 의원과 정진석 국회 사무총장 등이 부회장을 맡았다. 운정회는 김 전 총리의 발언과 행적을 담은 저서 발간과 출생지인 충남 부여에 기념관 건립도 추진 중이다.

이날 행사에는 강창희 국회의장, 박희태·김재순 전 국회의장, 정운찬·이홍구 전 국무총리, 서청원·정몽준·이인제 의원, 심대평 전 충남지사 등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3-12-1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