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류 통일 “정부, 장성택 소재 파악”… 몇시간 뒤 “확인 안돼”

류 통일 “정부, 장성택 소재 파악”… 몇시간 뒤 “확인 안돼”

입력 2013-12-05 00:00
업데이트 2013-12-05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통위 긴급간담회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4일 “장성택이 어디 있는지 정부는 알고 있다”고 밝혔다. 류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 긴급간담회에 출석해 이렇게 말했다. 장성택의 가택연금설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답했다. 장성택의 부인이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고모인 김경희의 신변에 대해서는 “특별히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 않다. 정상적으로 있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김경희의 소재에 대해서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관진(왼쪽) 국방부 장관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4일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머리를 맞대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김관진(왼쪽) 국방부 장관과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4일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머리를 맞대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하지만 정부가 장성택의 구체적 소재를 확인하고 있는 것과 관련된 논란이 확산되자 통일부는 몇 시간 뒤 류 장관의 발언을 번복했다. 통일부 측은 “장성택의 현재 소재를 파악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장성택의 신변에 특별한 이상이 확인된 것은 없다는 점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발언”이라면서 “현재까지 장성택의 소재에 대해 확인된 바는 없다”고 해명했다.

류 장관은 장성택의 실각설과 관련해 “장성택 측근에 대한 숙청 작업이 진행되는 등 소관 조직과 연계 인물에 대한 후속 조치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북한이 최근 비리를 포함한 반당(反黨) 혐의로 장성택 측근의 공개 처형 사실을 내부적으로 전파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숙청 작업의 범위와 수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안다”고만 답했다.

류 장관은 장성택의 실각으로 황금평과 나진·선봉 경제특구가 타격을 받을 것이란 관측에 대해 “황금평의 경우 공개적으로 장성택이 책임지는 게 있으니 아무래도 영향을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북한이 현재 추진 중인 개혁·개방 계획을 취소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했다. 최룡해 군 총정치국장과의 권력 투쟁이 장성택 실각에 영향을 미쳤냐는 질문에는 “권력투쟁에 대한 다양한 추측들이 나올 수 있고 장성택과 최룡해의 갈등 구조도 오래전부터이기는 하지만 이번 경우에는 깊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추측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대남 동향과 관련해 류 장관은 “최고 지도자에 대한 절대 충성을 강조하는 사상 교육도 실시하는 등 내부 동요를 차단하는 데 부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2주기를 앞두고 이른바 유일적 영도체제 확립을 강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3-12-0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