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정상회담 안한 유일한 정상”

“김정은, 정상회담 안한 유일한 정상”

입력 2013-11-06 00:00
업데이트 2013-11-06 0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외교지 포린폴리시 지적 “2년간 NBA 선수는 2번 만나”

전 세계에서 정상회담 경험이 없는 유일한 현직 정상은?

미국 외교전문매체 포린폴리시(FP)는 4일(현지시간) 이 같은 질문의 답으로 북한 김정은(얼굴)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꼽았다. 김 제1위원장이 정상회담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는 유일한 현직 정상의 기록을 지키고 있다는 것이다. FP는 “차히야 엘벡도르지 몽골 대통령이 최근 김 제1위원장 집권 약 2년 만에 외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했지만 끝내 정상회담이 성사되지 않아 ‘희귀한’ 기록이 깨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FP는 엘벡도르지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원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김 제1위원장이 이를 거부했다고 전했다. 이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과의 통화 등 ‘거물급 정상’과의 대화를 염두에 둔 것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엘벡도르지 대통령은 지난달 말 나흘간 북한에 머무르면서 김영남 최고인민위원회 상임위원장 등을 만났다. FP는 특히 김 제1위원장이 미 프로농구(NBA) 선수 출신 데니스 로드먼을 2차례나 만났으면서도 외국 정상들과는 한 번도 만나지 않는 보기 드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2013-11-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