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기 막는 OTP 사용자 30%뿐

금융사기 막는 OTP 사용자 30%뿐

입력 2013-10-10 00:00
수정 2013-10-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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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 부족·수수료 부담 원인

신종 금융사기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꼽히는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 보급이 지지부진하다. 홍보가 부족한 데다 소비자가 수수료를 전액 부담해야 하는 탓이다.

9일 금융보안연구원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발급된 OTP는 761만 4252개다. 지난 12월(662만 6673개)보다 14%가량 늘어났지만 경제활동인구 2629만 1000명에 비교하면 OTP 보급률은 30%에 못 미친다.

OTP는 은행 영업점에서 살 수 있다. 1분에 한 번씩 비밀번호가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금융사기에 대응할 수 있다. 한 곳에서 발급받고 나서 온라인으로 등록하면 다른 은행뿐만 아니라 증권사, 저축은행 등 대부분 금융기관에서 쓸 수 있다. 기존의 보안카드는 정보가 통째로 유출될 가능성이 커 금융사기에 속수무책이다.

2007년 도입될 때만 해도 은행들은 홍보를 위해 고객에게 무료로 배포했다. 그러나 요즘에는 최소 30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토큰형은 3000~5000원, 카드형은 1만~1만 8000원으로 가격 차이가 크다. 충전지를 교환할 수 없어 약 2년마다 수수료를 또 내고 바꿔야 한다. 전부 고객 부담이다. 일부 은행은 VIP 고객에게 수수료를 안 받기도 한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OTP 발급 수수료는 지점장 전결로 감면할 수 있다. 외환은행은 거의 무료로 발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나은행은 오는 12월부터 OTP를 이용하지 않으면 인터넷뱅킹과 스마트폰뱅킹 고객의 1회 이체 한도를 기존 50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줄이기로 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도 OTP 발급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고객에게 OTP 사용을 적극 권장하면서도 은행들이 수수료만 챙긴다는 비난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OTP 사용을 권장하는 수준을 넘어 OTP 사용을 강력 홍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비용 부담과 정부의 홍보 부족 때문에 OTP 사용률이 너무 낮다”면서 “미국이나 유럽 선진국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쓰는 OTP보다 한층 발전된 ‘거래연동 OTP’를 쓰는 만큼 하루빨리 OTP 사용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3-10-10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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