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지지율 ‘추석 민심’에 달렸다… 향후 국정운영 바로미터

朴대통령 지지율 ‘추석 민심’에 달렸다… 향후 국정운영 바로미터

입력 2013-09-18 00:00
업데이트 2013-09-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與·野 3자회담 이후

추석 연휴를 계기로 박근혜 대통령이 받아 들 ‘민심 성적표’에 관심이 쏠린다. 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민심을 반영하는 바로미터라는 점에서 수치는 물론 방향성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17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에 따르면 9월 둘째 주 여론조사 결과 박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전주보다 3.0% 포인트 상승한 67.0%를 기록했다. 이는 취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같은 시기 리얼미터가 실시한 조사에서도 첫째 주에 취임 이후 최고치인 67.0%를 나타냈으며 둘째 주에는 이보다 0.3% 포인트 내린 66.7%로 조사됐다.

이미지 확대
지난 6~8월 석달 동안 60% 안팎에서 정체된 흐름을 보였던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달 말 ‘이석기 내란 음모’ 사건과 이달 초 러시아, 베트남 순방 효과 등에 힘입어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인사 ‘부실 검증’ 논란이 뜨거웠던 지난 3월 넷째 주(한국갤럽 41.0%, 리얼미터 45.0%)에 저점을 찍었던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5개월여 만에 22~26% 포인트 올랐다.

그러나 채동욱 검찰총장의 사의 표명 논란과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3자 회담 결과 등에 대한 여론은 아직 충분히 반영됐다고 보기 어렵다. 추석 연휴를 거치면서 보다 정확한 민심이 나타날 것이며 이는 박 대통령의 향후 국정 운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후보 시절에도 추석을 앞두고 과거사 논란으로 지지율이 급락하다가 추석 연휴 직전 ‘과거사 사과’ 발표를 통해 지지율 반전에 성공하기도 했다.

이번 추석에도 박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세가 꺾이지 않을 경우 임기 첫해 국정 운영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최근 불거진 정치 쟁점들이 박 대통령 입장에서는 호재보다는 악재에 가까운 만큼 추석 이후 지지율이 조정에 들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정기국회에서 ‘박근혜표’ 예산과 법안을 처리하기 위해 야당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게 어려워질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추석을 맞아 경기 용인시 용인중앙시장을 현장 방문한 것 외에는 연휴 기간 특별한 공식 일정 없이 청와대 관저에 머물면서 연휴 이후 정국 구상에 몰두할 것으로 보인다. 연휴 기간 적당한 시점을 택해 비공개로 성묘할 것으로 알려졌다. 3자 회담 결렬로 당분간은 정치적 돌파구를 찾기가 쉽지 않은 만큼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 등 민생 과제를 챙기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3-09-1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