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 시즌 모토는 부드러운 남자”

“올 시즌 모토는 부드러운 남자”

입력 2013-09-12 00:00
업데이트 2013-09-12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타이완 전지훈련장서 만난 프로농구 전창진 KT 감독

“올 시즌은 제 자존심을 세울 때가 아니에요. 어린 선수가 대다수인 만큼 부드럽게 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전창진 감독
전창진 감독
프로농구(KBL) 개막을 한 달여 앞둔 11일 타이완 화롄에서 전지훈련을 진행 중인 전창진(50) KT 감독은 “조성민을 필두로 새 팀을 만드는 과정”이라며 “힘겹겠지만 좋은 팀으로 가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표적인 다혈질 지도자며 ‘호랑이’로 유명한 그지만 “대부분 젊은 선수들이라 너무 세게 몰아치면 오히려 부담을 느낄 수 있다”며 ‘부드러운 남자’로의 변신을 예고했다.

전 감독이 올 시즌 가장 관심을 갖는 선수는 김현수. 지난해 신인 드래프트에서 2라운드 3순위로 KT 유니폼을 입은 김현수는 경기당 평균 6.2득점 2.1 어시스트로 ‘숨은 보석’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현수는 올 시즌도 포인트가드로 공격 활로 개척의 첨병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전체 1순위로 뽑힌 장재석(203㎝)에 대해서는 “골 밑에서 자신의 신체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농구의 흐름과 박자를 깨우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KT는 올해 신인 드래프트에서 상위 지명권을 행사할 확률이 높다. 특히 올해는 김종규, 김민구, 두경민 등 ‘경희대 3인방’이 시장에 나와 전력을 알차게 보강할 수 있다. 전 감독은 1순위 지명권을 따내는 꿈을 꾸고 있지만, 아직 누구를 뽑을지는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종규, 민구, 경민이 다 필요해요. 팀 내 포지션에 빈자리가 많기 때문에 ‘딱 누구다’라고 마음을 못 정하겠네요.”

2010~11시즌부터 두 시즌 동안 ‘악동’ 찰스 로드 때문에 속이 탔던 전 감독. 전자랜드 유니폼을 입고 국내 무대로 돌아온 그에 대해 “성품은 착한 선수”라며 “당시에는 그의 튀는 성격이 코트에서도 나타나 화를 냈던 것”이라고 반겼다.

2003~05년 국가대표팀 감독을 맡았던 전 감독은 KBL과 대한농구협회가 힘을 합쳐 농구 열기를 부활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그는 “우수한 외국인을 귀화시키자는 의견이 있는데 나는 반대”라며 “국제대회를 많이 유치해 국내 선수들의 경험과 경기력을 높이는 게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KT는 오는 15일까지 화롄 국제대회에서 타이완 프로 팀 및 미국 연합 팀을 상대로 기량을 점검한다.

화롄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3-09-12 2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