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염, 생활을 바꾸다

폭염, 생활을 바꾸다

입력 2013-08-12 00:00
업데이트 2013-08-1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남부 지역에 연일 35도를 웃도는 불볕더위가 계속되면서 직장인들이 조기 출퇴근하고 시민들은 낮시간 외출을 자제하는 등 생활방식이 변하고 있다.

11일 낮 최고기온이 36.9도를 기록한 울산은 시민들이 낮 외출을 자제하는 바람에 교통량이 평소보다 크게 줄었다. 울산은 지난 4일 35.6도를 시작으로 여드레째 35도를 웃돌고 있다.

울산시 교통관리센터 관계자는 “대기업 휴가가 끝나고 조업이 재개됐지만 낮 시간대 도심 교통량이 3분의1로 줄었다”며 “이는 직원들이 출근 시간은 앞당기고 퇴근 시간을 늦추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교통관리센터는 주요 도로의 평균 운행 속도가 폭염 전 시속 30㎞에서 폭염이 찾아온 뒤 40㎞로 빨라졌다고 설명했다. 대신 기온이 내려가는 저녁과 밤에 울산교, 태화교, 선바위교 인근에 텐트나 돗자리를 펼치고 강바람을 쐬는 풍경이 늘어나고 있다.

기업들도 무더위를 나기 위해 애쓰고 있다. 현장 직원들에게는 얼음이 듬뿍 들어간 수박화채나 아이스크림 등 특별 간식을 제공한다.

휴가를 마치고 12일부터 출근하는 현대중공업은 현장 직원에게 몸 온도를 낮추는 쿨링 재킷, 쿨링 언더웨어 등을 지급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 청주 사업장은 오후 3시에 맞교대하는 생산직 근로자 4000명에게 모두 아이스크림을 준다. 구내식당 메뉴도 냉콩국수 등 시원한 음식으로 짠다. 무더위에 맞춰 정기 보수 작업 중인 SK에너지는 낮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현장 근로를 최소화하고 있으며 살수차로 물을 뿌려 기온을 낮춘다. 전남 여수국가산업단지에 있는 GS 칼텍스는 24시간 공장을 가동해야 하는 특수성 때문에 작업을 멈출 수 없어 낮시간 작업을 최소화한다. 책임자 판단에 따라 근로시간을 늦추거나 휴식 시간을 준다. 현장 곳곳에 이온음료를 비치, 수분을 보충하도록 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특별 간식으로 아이스크림, 화채 등을 내놓는다.

부산 금정구 장전동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에선 체감온도가 40도를 훨씬 넘어서자 인부들의 조기 퇴근이 잇따르고 있다. 건설 현장은 여름철엔 오전 6시 출근, 오후 5시까지 작업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최근 점심 때면 인부의 20%가량이 조기 퇴근하고 있다. 인부 김모씨는 “오후에는 체감온도가 40도를 웃돌아 도저히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13-08-12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