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정조사 거부 홍준표 고발할 것”

민주 “국정조사 거부 홍준표 고발할 것”

입력 2013-07-09 00:00
업데이트 2013-07-09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장병완(맨 오른쪽)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장병완(맨 오른쪽) 정책위의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주영기자 jya@seoul.co.kr


민주당은 9일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에 불출석을 통보한 홍준표 경남지사를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장병완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홍 지사가 오늘 있을 경상남도를 대상으로 한 국정조사에서 국회법을 무시하는 초법적 태도로 일관하면서 증인 출석을 거부했다.”면서 “검사 출신에 4선 의원인 홍 지사는 증인 출석 거부가 3년 이하 지역이나 1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지는 범법행위로 피선거권이 박탈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조 출석을 거부한 데 대한 강경대응을 예고한 셈이다.

장 의장은 “지난 4일 진주의료원 국정조사 현장 검증 결과, 경상남도가 그동안 발표한 것과 달리 3월 11일 휴업결정과 함께 폐업 결정이 서면의결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홍지사가 ‘대국민사기극’을 벌여왔던 것이 국정조사로 밝혀졌다”고 질타했다.

공공의료 국정조사 특위 야당 간사인 김용익 의원도 “오늘 최문순 강원도 지사는 출석하는데 홍 지사는 출석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면서 “홍 지사는 국정조사에 응할 마지막 기회를 잃어버렸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제 국정조사는 여야가 합의해서 홍 지사를 고발하는 것밖에 다른 길이 없다”면서 “특위 위원장과 여야 간사는 홍 지사가 불출석 할 경우 고발키로 이미 의견 접근을 봤다. 오늘 또는 10일 중으로 그런 결정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