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열여덟 소녀의 다리 앗아간 쓰촨 대지진…스물셋 스스로 싹 틔운 수영 대표의 희망

열여덟 소녀의 다리 앗아간 쓰촨 대지진…스물셋 스스로 싹 틔운 수영 대표의 희망

입력 2013-05-13 00:00
업데이트 2013-05-13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쓰촨 대지진 5년… 악몽 속 재기를 꿈꾸는 사람들

2008년 구조될 당시 장춘메이의 모습. 출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2008년 구조될 당시 장춘메이의 모습.
출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12일로 5주기를 맞은 중국 쓰촨대지진 때 다리를 절단한 뒤에도 수영 선수로 활약 중인 장춘메이(왼쪽)와 코치의 모습. 장춘메이는 쓰촨성 원촨현 잉슈진의 잉슈 초등학교 5학년 재학 당시 학교 건물 잔해에 깔렸다 나흘 만에 구조돼 다리 절단 수술을 받았다.  출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12일로 5주기를 맞은 중국 쓰촨대지진 때 다리를 절단한 뒤에도 수영 선수로 활약 중인 장춘메이(왼쪽)와 코치의 모습. 장춘메이는 쓰촨성 원촨현 잉슈진의 잉슈 초등학교 5학년 재학 당시 학교 건물 잔해에 깔렸다 나흘 만에 구조돼 다리 절단 수술을 받았다.
출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중국 서부 쓰촨(四川)성 장애인수영팀의 대표선수 다이궈훙(代國紅·23)의 꿈은 장애인올림픽에 출전해 금메달을 따는 것이다. 그는 8만 6000여명의 생명을 앗아간 2008년 쓰촨대지진 당시 붕괴된 베이촨(北川)중학교 건물 잔해에 깔려 두 다리를 잃었다. 뭉툭해진 다리를 뚫고 나오는 뼈를 잘라내는 수술을 매년 받고 있지만 한번도 수영을 포기하지 않았다.

 쓰촨대지진 5주기를 맞은 12일 중국에서는 희생자들을 추모하면서도 생존한 부상자들의 재기에 큰 박수를 보냈다. 대지진의 악몽 속에서도 굳건한 삶의 의지를 보여주는 인물들은 다이궈훙뿐이 아니다.

 재학 중인 원촨(汶川)현 잉슈(映秀)진의 초등학교에서 나흘 만에 극적으로 구출된 장춘메이(張春梅·16)도 다이궈훙과 마찬가지로 두 다리를 잃었지만 희망의 끈을 놓치 않고 새 삶을 살아가고 있다. 홍콩에서 재활 치료를 받은 뒤 청두(成都)의 한 수영학교에 재학 중인 장춘메이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스포츠는 그날의 악몽을 떨쳐내고,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해 준다”며 오히려 다른 부상자들을 격려했다.

 잔해더미에 짓눌린 다리를 절단한 뒤 첫 소감으로 “콜라를 마시고 싶다”고 말하는 장면이 TV 화면에 잡혀 ‘콜라소년’으로 유명해진 양빈(楊彬·23)은 1년 전 30만 위안(약 5400만원)의 대출을 받아 카센터를 열었다. 그는 밝은 표정으로 “장애인도 일반인과 똑같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며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당시 부상자 37만여명 가운데 이들과 마찬가지로 다리나 팔을 잃어 장애인이 된 사람은 1만여명에 이른다.

 몐주(綿竹)시의 황장룽(黃長蓉·46)은 지진 이후 아들 왕쥔제(王俊傑·3)를 낳아 다시 어머니가 됐다. 지진으로 고등학생 딸을 잃은 그는 “지진이 없었다면 지금쯤 외할머니가 됐겠지만 또다시 엄마가 됐다”고 말했다. 쓰촨대지진으로 하나뿐인 자녀를 잃은 여성 가운데 황장룽과 마찬가지로 3546명이 새로 임신해 2690명이 출산에 성공했다.

 하지만 일부 중국 언론들은 “당시 부모를 모두 잃고 고아가 된 630명 가운데 다른 가정에 입양된 아이가 12명에 불과하다”며 중국 사회의 비정함을 질타하기도 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3-05-1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