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세훈 前 국정원장 검찰 출두] 檢, 원세훈 대선 댓글 지시·보고 여부 규명 ‘정조준’

[원세훈 前 국정원장 검찰 출두] 檢, 원세훈 대선 댓글 지시·보고 여부 규명 ‘정조준’

입력 2013-04-30 00:00
업데이트 2013-04-3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 정점 ‘관권 선거’ 실체 규명 총력

검찰이 29일 원세훈(62) 전 국가정보원장을 소환, 국정원을 정점으로 한 ‘관권 선거’의 실체 규명에 나섰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
원세훈 전 국정원장
검찰이 경찰 수사를 뒤집고 국정원의 대선 개입을 밝힐 경우 원 전 원장의 사법처리에만 그치지 않을 공산이 크다. 정보기관을 움직인 ‘관권 선거’여서 현 정권에도 타격이 미칠 수 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지난해 총선 및 대선 개입을 지시하고 보고받았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이 특별수사팀 출범 이후 인터넷 댓글을 단 여직원 김모씨와 이모씨의 직속 상관인 민모 전 심리정보국장, 이종명 전 3차장 등 지휘 라인의 핵심 인물들을 연이어 소환하며 원 전 원장 소환에 대비한 이유다.

검찰은 이날 원 전 원장을 상대로 인터넷 댓글 작성 지시 여부, 국정원 차원의 조직적인 국내 정치 및 선거 개입 여부, 진선미 민주통합당 의원이 공개한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 문건’과 관련해 실제로 직접 지시했는지, 그 의미는 무엇인지 등을 집중 추궁했다. 진 의원이 공개한 문건에는 ▲대선 과정에서 종북좌파의 사이버 선전·선동 적극 대처 ▲4대강 사업, 세종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이명박 정부의 주력 사업 홍보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검찰은 ‘원 전 원장 1차 소환→원 전 원장의 1차 진술을 깨는 증거 수집→원 전 원장 재소환→구속영장 청구 등 신병처리’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방향을 잡기 위해 원 전 원장을 소환했고, 오늘 소환으로 조사가 다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혀 원 전 원장의 신병처리 여부는 2차 소환 때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다른 관계자는 “몸통은 신병처리 전에 소환하는데 원 전 원장 건은 기존 수사와는 다른 전술을 구사하고 있다”면서 “원 전 원장의 해명을 듣고 그것을 깨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검찰은 경찰 수사 단계에서 댓글을 단 것으로 드러난 ‘오늘의 유머’, ‘보배드림’, ‘뽐뿌’ 등 기존 3개 사이트로는 종북활동 동향 파악이라는 국정원의 논리를 깰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일반인도 잘 모르는 데다 영향력도 미미하기 때문이다. 검찰이 네이버, 다음 등 대형 포털 사이트에 수사력을 집중하는 이유다. 검찰은 네이버 등에 정치·대선 관련 댓글을 단 특정 아이디(ID)의 일부 회원에 대해 개인 정보 확인에 나섰다. 네이버, 다음 등에 댓글을 달아 국정원이 선거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날 경우 이번 수사는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3-04-30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