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은 흔히 ‘자본주의의 완성’으로 불린다. 자칫 비인간적으로 보일 수도 있는 기업들 간의 경쟁을 통해 얻은 이윤과 능력을 소외계층과 나눠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기 때문이다.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한 미국에서 수십 조원씩 통큰 기부가 성행하는 것을 보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자본주의 발달의 척도라는 사실을 잘 알 수 있다. 한국의 삼성과 비교되는 스웨덴 발렌베리는 ‘노블레스 오블리주’(사회적 신분에 상응하는 도덕적 책무)를 실천하는 대표적 기업으로 잘 알려졌다. 발렌베리가(家)는 5대에 걸쳐 에릭슨·사브·일렉트로룩스 등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을 다수 보유해 스웨덴 경제를 좌지우지하는 거대한 산업 제국을 건설했다. 지나친 경제 집중으로 비판 여론이 거셀 법도 하지만, 스웨덴 국민은 발렌베리를 ‘국민기업’으로 여기며 자랑스럽게 여긴다. 발렌베리가 내는 이익의 대부분이 스웨덴을 비롯한 세계 각지의 어려운 이웃과 사회를 위해 쓰여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기업들 역시 글로벌 경제위기 여파 속에서도 사회공헌을 늘려가며 기업의 도덕적 책무에 앞장서고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3-04-29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