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간 배아줄기세포로 기억장애 쥐 치료 성공

인간 배아줄기세포로 기억장애 쥐 치료 성공

입력 2013-04-23 00:00
업데이트 2013-04-23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위스콘신 의대 연구팀

인간 배아줄기세포를 신경세포로 분화시켜 쥐에 이식해 기억장애를 치료하는 실험이 세계 최초로 미국에서 성공했다.

미국 위스콘신 매디슨대 의과대학 신경과전문의 장쑤춘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이 같은 실험 결과를 과학전문지 ‘네이처 바이오테크놀로지’에 발표했다고 사이언스데일리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팀은 인간 배아줄기세포를 시험관에서 화학처리한 뒤 행동, 감정, 학습, 기억 등과 관련한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과 아세틸콜린을 만드는 신경세포로 분화하게 만들었다.

연구팀은 신경세포로 분화하기 전 중간단계의 세포를 기억과 학습을 관장하는 뇌 부위가 손상된 쥐에 주입했다. 그러자 뇌의 기억중추인 해마에 이식된 이 중간세포는 해마의 화학적 지시를 받아 해마에 필요한 신경세포로 분화했다. 여러 가지 실험을 한 결과 쥐들은 미로찾기 테스트에서 물속에 감춰진 디딤대를 찾는 등 기억과 학습기능이 치료하기 전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실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간세포의 순도와 이식 부위, 타이밍이라고 강조했다. 이 세 가지가 갖추어져야 중간세포가 이식된 부위에서 조직으로부터 신호를 받아 그 부위에 적합한 GABA 신경세포와 아세틸콜린 신경세포로 분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GABA 신경세포는 정신분열병, 간질,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과 연관이 있으며 아세틸콜린 신경세포는 알츠하이머병, 다운증후군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2013-04-23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