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월 매출 26% 증가 “불황에 알뜰소비족 늘어”
경기 불황에 알뜰 소비족이 늘면서 제조·유통 일괄화(SPA) 의류 매출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카드가 지난해 1월부터 올 3월까지 회원 920만명의 패션(의류) 부문 결제 데이터를 분석, 18일 내놓은 결과다.올 1~3월 SPA 의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6% 증가했다. 이 같은 현상은 20~30대 젊은 층뿐만 아니라 40~60대 중장년층에서도 똑같이 나타났다. 특히 여성의 경우 40대 이상 연령층에서도 SPA가 20% 안팎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경기지역의 SPA 의류 매출이 올 1분기 기준으로 전년 동기보다 78.6% 증가했다. 전국 평균의 2배를 웃도는 수치다. 부산의 경우 패션 매출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기록했지만 SPA 의류만 90% 이상 급성장했다. 현대카드는 “경기 둔화에 따라 중저가 의류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SPA 의류 브랜드들이 점포를 공격적으로 늘린 영향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3-04-19 2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