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3노조 닻오른 MBC, 勞-勞 갈등 수면위로?

제3노조 닻오른 MBC, 勞-勞 갈등 수면위로?

입력 2013-02-19 00:00
업데이트 2013-02-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력·시용기자 가입 본격화땐 기존 노조와 마찰 불가피할 듯

MBC에 제3의 노동조합이 설립되면서 ‘노()-노()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MBC는 2010년 2월 김재철 사장 취임 뒤 지난해 170일 파업과 대규모 징계를 겪으면서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다. 제1 노조인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새 노조가 영향력을 끼치진 못할 것”으로 내다봤지만, 파업기간 대체 투입된 시용기자와 경력기자의 새 노조 가입이 본격화할 경우 기존 노조와의 마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서울 여의도 MBC 사옥. MBC 제공
서울 여의도 MBC 사옥.
MBC 제공


18일 MBC에 따르면 최근 언론노조 MBC본부와 공정방송 노조에 이어 세 번째 노조가 설립됐다. 제3 노조는 아직 발기인대회나 출범식 등 공식 행사를 열지 않았지만 기존 노조 가입이 껄끄러운 일부 경력기자와 시용기자들이 주축이 될 것이란 얘기가 돌고 있다. 새 노조의 대표는 2004년 MBC에 입사한 MBN 출신의 김세의 기자. 다른 조합원으로는 부산MBC 출신으로 지난해 파업 당시 본사 정규직으로 채용된 박상규 기자와 파업 도중 노조를 탈퇴한 최대현 아나운서 등이 이름을 올렸다.

1000여명의 조합원을 가진 언론노조 MBC본부의 박재훈 홍보국장은 “제2 노조인 공정방송 노조도 현재 조합원이 30명에도 미치지 못한다”면서 “언론노조 MBC본부의 사측과의 우선협상자 지위는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제3 노조 출범은 지난해 사상 최장, 최악의 파업을 치른 MBC의 아킬레스건을 건드린 상태다. 보도국의 핵심인 ‘뉴스데스크’ 제작인력(기자) 100여명의 절반가량은 시용·경력기자들로 채워졌다. 이들은 정치·경제·사회부에 주로 배치됐고, 일부 출입처에선 기존 MBC 기자들과 갈등을 빚고 있다. 추혜선 공공미디어연구소 정책위원은 “기존 노조 탈퇴자나 시용·경력기자, 회사의 압력을 받은 신입사원들이 새 노조에 가입할 경우 최우선 과제인 해고자 복직과 정상화는 물 건너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사측은 취재 및 방송 제작 인력 부족으로 방송 사고가 잇따르고 있지만 기존 인력을 복귀시키는 대신 신입 사원과 경력 사원으로 메우고 있다. 지난해 파업을 주도했다 1개월 정직·대기발령과 3개월의 교육명령 등의 징계를 받은 수십명은 징계가 끝난 뒤에도 재차 교육명령을 받거나 업무와 전혀 상관 없는 곳에 배치되면서 ‘보복인사’라는 얘기까지 나돌며 갈등의 골만 깊게 파여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MBC사태 해결의 열쇠를 쥔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감사원으로부터 고발당한 김재철 MBC사장의 거취에 대해 미온적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다음 주 출범하는 새 정부에서 김재철 사장 거취와 해직 기자 문제 등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가 주목받는 이유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3-02-19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