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인수위의 아마추어 사이버 공격 대응과 교훈

[사설] 인수위의 아마추어 사이버 공격 대응과 교훈

입력 2013-01-18 00:00
업데이트 2013-01-18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기자실에서 인터넷 해킹 소동이 빚어졌다. 엊그제 중앙 언론사의 홈페이지 사이버 공격(해킹)이 북한 체신성 소속 ‘이즈원’의 소행으로 밝혀진 직후라 많은 국민을 놀라게 했지만, 인수위 측이 북한이 해킹한 흔적이 없다고 발을 빼면서 일단 해프닝으로 끝났다. 하지만 각종 사이버 테러에 대한 우리 정부의 취약성을 여실히 드러냈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

인수위 공식발표로만 볼 때 북한의 해킹인지, 다른 해킹이 있었는지 알 수 없다. 5년 전 이명박 정부의 인수위에서도 400여대의 컴퓨터가 해킹을 당했고 북의 소행으로 드러난 전례가 있다. 이번에도 북한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의구심을 떨치기 힘든 이유다. 북한의 사이버 공격 전력은 상당한 수준이고,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일치된 분석이다. 최근에는 사전에 공격 사실을 알리고, 해킹을 한 뒤에는 자신들의 행위라고 떠벌리기까지 하는 상황이다. 북의 이런 허세는 정찰총국 산하에 3000여명의 ‘사이버 전사’가 있다는 자신감에서 나온다고 짐작된다. 이는 북한이 전자전과 디도스 공격, 해킹, 심리전 등 다양한 유형의 사이버 공격을 구사할 능력을 갖췄다는 의미일 게다. 북한의 사이버전 능력은 미 중앙정보국(CIA)에 버금가는 수준에 이르렀다는 분석도 있지 않은가.

세계는 이미 국가 간 ‘사이버 정보전’ 시대에 접어든 상태다. 군사 및 경제 정보를 빼내려는 공격이 잦아지고, 앞으로 대상 및 루트도 다양화될 게 불 보듯 뻔하다. 주요 군사 강국들이 앞다퉈 사이버 공격과 대응 전문 기구를 만들고 있다는 데서 그 중차대함을 짐작할 수 있다. 미 국방부는 3년 전 사이버사령부를 만들었고 영국과 중국, 이스라엘도 비슷한 성격의 기구를 갖추고 있다.

한데 우리의 사이버 공격에 대한 준비 실태와 대응 수준은 어떠한가. 인수위의 인터넷 해킹 소동에서 보듯 사이버 공격에 대한 당국의 미숙한 대응 수준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인수위는 “해킹 흔적이 포착됐고 북한의 소행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가 “전달 과정에서 내용이 잘못됐고, 보안 당국만 알고 있다”고 정정하는 등 한심한 아마추어리즘을 드러냈다. 우리의 사이버 공격 대응 조직은 국방부와 국가정보원,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이 있지만 대체로 사후 대응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사이버 테러 전담 조직을 선제적 대응 체제로 바꿔나갈 필요가 있다.

2013-01-18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