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미사일 ‘결함’…대선 이후 쏠 듯

北 미사일 ‘결함’…대선 이후 쏠 듯

입력 2012-12-10 00:00
업데이트 2012-12-10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시기조정”… 사실상 연기

북한이 10~22일로 예정했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연기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기술적인 결함을 발사 연기의 이유로 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정부 고위 당국자는 9일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 시기를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 “기술적인 결함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어떤 기술적 결함인지는 파악했지만, 북한에서 원인을 발표하기 전에 우리가 먼저 얘기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중국 등 국제사회가 발사를 만류한 것이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럴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면서 “순전히 기술적인 결함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다른 소식통도 “기술적인 문제로 보인다. 지난 8일 낮부터 이상 징후가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북한 당국이 발사 준비 막바지 단계에서 우리의 나로호 때처럼 기술적인 결함을 발견해 미사일 발사 시기를 조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 결함이 결정적인 원인이라면 북한이 문제점을 단기간에 극복해 이번 발사 예고기간의 후반부나 당초 예고일을 약간 넘기더라도 조만간 미사일 발사를 강행할 가능성도 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당초 계획대로 오는 22일 전에 수리를 끝내고 미사일을 쏠 수도 있겠지만 북한의 기술 수준을 알 수 없어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북한은 당초 이르면 지난 8일부터 미사일에 연료를 주입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연료 주입이 시작됐다는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

앞서 북한은 9일 새벽 조선우주공간기술위원회 대변인의 언급을 통해 “일련의 사정이 제기되어 우리의 과학자, 기술자들은 ‘광명성 3호’ 2호기 발사 시기를 조정하는 문제를 심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은 발사 시기를 조정하도록 한 ‘일련의 사정’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2-12-1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