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수장학회, MBC지분 매각 밀실 논의”

“정수장학회, MBC지분 매각 밀실 논의”

입력 2012-10-13 00:00
업데이트 2012-10-13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부산일보도 팔아 ‘대선용 사업’ 활용” MBC노조 “여당에 유리한 영향 주려는 듯”

정수장학회와 MBC 경영진이 정수장학회 소유의 MBC 지분 매각 방안을 비밀리에 논의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12일 MBC 노조와 일부 언론에 따르면 이진숙 MBC 기획홍보본부장과 이상옥 전략기획부장은 지난 8일 서울 중구 정동 정수장학회 이사장실에서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을 만나 장학회가 보유한 MBC 주식 30%와 부산일보 지분 100% 등을 처분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MBC 간부들은 최 이사장에게 “내년 상반기 MBC를 주식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라며 “정수장학회가 갖고 있는 MBC 지분 30%를 상장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이라는 취지로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최 이사장과 정수장학회 측은 “(MBC 경영진이) 설명하는 민영화 방안을 듣기만 했을 뿐이며 MBC 민영화 문제는 지분의 30%밖에 갖고 있지 않은 (정수장학회가) 결정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 본부장은 답변을 듣기 위한 서울신문의 전화를 받지 않는 등 기사 내용에 대해 함구했다. MBC 홍보국은 “공식 입장이 없다.”고 답했다. MBC 노조는 경영진과 정수장학회의 밀실 회동이 드러나자 “선거에 (여당 쪽에) 유리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라며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상태다. 법원 등에 따르면 정수장학회가 매각을 추진 중인 이들 소유권은 2년 4개월 넘게 소송이 진행 중이라 섣불리 매각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주통합당 문방위원들은 이와 관련,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최필립 대리인을 내세워 배후 조종하는 정수장학회가 대선을 눈앞에 두고 이들 언론사 주식을 매각해 ‘선심성’ 복지사업을 하려는 음모가 드러났다.”며 국정 조사를 요구했다. 이들은 언론보도 기사를 인용해 “정수장학회가 수천억원에 이르는 매각 대금을 활용해 대규모 복지 사업을 발표해 박 후보를 돕기 위한 이벤트를 비밀리에 추진한 것”이라며 최 이사장과 이 본부장의 대국민 사과와 사퇴를 촉구했다.

오상도기자 sdoh@seoul.co.kr

황비웅기자 stylist@seoul.co.kr

2012-10-13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