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인 “朴, 쌍용차ㆍ용산참사 희생자 찾을수도”

김종인 “朴, 쌍용차ㆍ용산참사 희생자 찾을수도”

입력 2012-08-30 00:00
업데이트 2012-08-30 09: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귀족노조, 탐욕자제 안돼..노동시장 전반 다뤄야”

새누리당 대선기구인 국민행복특위의 김종인 위원장은 30일 박근혜 대선후보가 쌍용차노조 및 용산참사 희생자를 찾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에 출연, “(박 후보가) 과거사 문제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쌍용차 문제, 용산사태는 현 정부에서 발생한 문제”라며 “다만 다음 정부를 맡아야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방문할지 안할지 모르지만 가능하면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박 후보의 지난 28일 전태일재단 방문 무산에 대해 “진의라는 게 제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며 “그러나 박 후보가 계속해서 수행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양극화의 대표 사례로 꼽히는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비정규직이 빠르게 늘고 있어 정규직을 초월하는 비정상적 상황이 나올 수 있다”고 지적, “단편적으로 어느 부분을 정규직으로 돌리는 방법으로는 안되며 노동시장 전반을 다루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우리나라 노조의 형태는 기업노조로, 이익이 더 증가하면 다른 사람에게 배려할 생각을 갖고 있지 않고 그런 기업노조를 끌고 가는 집행부가 소위 귀족노조 성향을 보이는 것”이라며 “탐욕이 자제가 안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 사람들은 양보할 생각이 없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경제민주화의 일환으로 재벌개혁이 추진되는 데 대해 “경제민주화의 포괄적 의미를 모르는 분들이 단편적으로 순환출자, 출자총액제 등을 얘기하는데 이는 경제민주화의 부분 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장 큰 핵심이라고 얘기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순환출자 금지 문제에 대해 “박근혜 후보는 신규 순환출자를 앞으로 금지해야 한다고 했는데 기존 순환출자도 같이 다뤄야 하는 것 아니냐고 얘기하는 사람도 있다”며 “전반적으로 검토해 현 경제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엄밀히 검토해 나중에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순환출자 금지 대상에 대한 질문에는 “당장 어떻게 하겠다 답을 낼 수는 없다”며 구체적 언급을 삼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