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문진 이사장 재선임… 野·MBC노조 반발

방문진 이사장 재선임… 野·MBC노조 반발

입력 2012-07-28 00:00
업데이트 2012-07-28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통위, 김재우 등 차기 이사 9명 선임 “MBC 장기 파업 책임져야 할 사람이…”

이미지 확대
김재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재선임됐다. 방문진은 MBC의 대주주로, MBC가 방송 사상 최장기 파업사태를 겪었는데도 대주주의 수장이 유임됨에 따라 MBC 내부는 물론이고 야당, 시민단체 등의 반발이 예상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7일 전체회의를 열어 방문진 차기 이사에 김 이사장 등 9명을 선임했다. 김 이사장을 비롯해 차기환 변호사,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장 등 현 이사회의 여권 성향 이사 3명이 재선임됐다. 방문진은 호선으로 이사장을 선출하며 현 구도대로라면 김 이사장의 연임 가능성이 높다.

새로 선임된 이사들 가운데 박천일 숙명여대 교수, 김충일 언론중재위원회 위원, 김용철 전 MBC 부사장이 여권 성향으로 분류돼 방문진은 이전처럼 여야 성향별로 6대3 구조를 유지하게 됐다.

방통위 야당 추천 상임위원인 김충식·양문석 위원은 “여당 추천 상임위원들이 다수의 힘을 앞세워 MBC 파업 사태에 책임이 있는 김재우 등 현 방문진 이사의 연임을 밀어붙였다.”며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MBC 노조도 성명을 내고 “170일이라는 방송 사상 최장기 파업을 초래해 MBC를 파국으로 몰고 온 현 사태에 대해 김재철 사장과 함께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자들의 재임명을 강행한 것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 중 측근인 김재철을 비호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2-07-28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