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록적 폭염 전국 강타… ‘가마솥 더위’ 비상] 바깥온도와 같은 방… ‘푹푹 찌는 쪽방촌’

[기록적 폭염 전국 강타… ‘가마솥 더위’ 비상] 바깥온도와 같은 방… ‘푹푹 찌는 쪽방촌’

입력 2012-07-27 00:00
업데이트 2012-07-27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문 없는 방서 선풍기에 의지 슬레이트지붕 열에 실내 33도

폭염은 ‘없는 사람들’에게 더욱 가혹했다. 창문 하나 없는 1.5평 쪽방에서는 털털거리는 선풍기가 연신 더운 바람을 밀어내고 있었다. 속옷 차림의 쪽방촌 사람들은 그늘을 찾아 공원을 배회했다.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폭염특보가 내려진 26일, 서울 중구와 영등포의 쪽방촌은 유난히 덥고 눅눅했다.

이미지 확대
26일 낮 서울 중구 쪽방촌 임모(86)씨 방의 온도가 31도를 넘고 있다. 이날 서울 낮 최고온도인 32.3도와 거의 비슷한 실내온도다. 이런 방안에서는 선풍기를 틀어봐야 더운 바람만 나올 뿐이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26일 낮 서울 중구 쪽방촌 임모(86)씨 방의 온도가 31도를 넘고 있다. 이날 서울 낮 최고온도인 32.3도와 거의 비슷한 실내온도다. 이런 방안에서는 선풍기를 틀어봐야 더운 바람만 나올 뿐이다.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오후 2시. 서울 중구 남대문로 5가 쪽방촌은 쥐 죽은 듯 조용했다. 주민들이 무더위를 피해 주변 공원으로 몰려나간 탓이다.

쪽방은 말 그대로 찜통이었다. 한 사람이 눕기도 힘든 작은 방은 사방이 막혀 바람 한점 들어오지 않았다. 실내온도는 33도나 됐다. 이날 서울의 낮 최고기온이 그대로 쪽방으로 들어와 똬리를 틀고 있었다. 주민 임모(86)씨는 뇌졸중으로 두번이나 쓰러진 환자다. 그는 “거동이 불편해 밖에 나가 시원한 바람 한번 쐬지 못하고 산다.”고 말했다.

영등포구 영등포동 일대 쪽방촌 사람들은 열차가 지나다니는 고가다리 밑이 피서지다. 이곳 쪽방은 슬레이트 지붕이 내뿜는 복사열 때문에 방안 온도가 35도에 육박했다. 주민 황모(67)씨는 “햇볕이 내리쬐면 방안이 찜통이 된다.”면서 “아침 7시에 집에서 나와 돌아다니다 밤 11시나 돼서야 귀가한다.”고 털어놨다.

쪽방촌의 한여름은 낮보다 밤이 더 괴롭다. 낮에는 그나마 콘크리트 벽이 열을 흡수해 바깥과 온도가 비슷하지만 벽에서 열기가 발산하는 밤은 그야말로 불지옥이다. 남대문지역상담센터 관계자는 “더위 때문에 남대문 쪽방촌 사람들은 저녁 7~8시쯤 잠이 들어 새벽 2~3시면 일어난다.”면서 “그나마 남대문 쪽방촌은 산이 있어 나은 편이지만 도심의 다른 쪽방촌은 더 열악하다.”고 전했다.

에너지시민연대가 지난해 7~8월 서울·고양·순천 등 전구 9개 도시의 빈곤층 132가구를 방문 조사한 결과, 절반이 넘는 68가구의 한낮 실내온도가 30도를 넘었다. 바깥보다 기온이 높은 가구도 23곳(17%)이나 됐다.

이들을 괴롭히는 것은 더위만이 아니었다. 오르는 방값은 더위보다 더 무서웠다. 남대문 쪽방촌의 방값은 5년 전보다 7만~9만원이나 올라 한달에 24만원을 내야 한다. 폭염으로 공사장 막일이 준 것도 무섭다. 주민 안모(59)씨는 “더운 날은 공사장에서도 일을 못 하게 한다.”면서 “하루 벌어 하루 사는 우리에게는 그게 더 무섭다.”고 말했다.

김동현·신진호기자 moses@seoul.co.kr

2012-07-2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