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낯선 땅으로 입양됐던 아이…佛내각 최고의 女정치인으로…

낯선 땅으로 입양됐던 아이…佛내각 최고의 女정치인으로…

입력 2012-05-16 00:00
업데이트 2012-05-16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후 6개월만에… 佛 입양 양아버지는 핵물리학 박사

1974년 2월 어느 날 프랑스의 샤를드골 공항. 하얀 강보에 싸인 동양인 아기가 프랑스 여성의 가슴에 안겼다. 생후 6개월이었던 그 아기는 38년 뒤 프랑스인들이 부러워하는 최고의 여성 엘리트 정치인이 됐다. 문화·방송·디지털 경제 전문가로 새로 출범한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정부에서 입각이 유력시되는 플뢰르 펠르랭(39). 최고 수준의 엘리트 교육과정을 거쳐 성공한 여성의 아이콘으로 부상했다.

이미지 확대
6개월 된 플뢰르 펠르랭이 프랑스의 공항에 도착해 양부모 품에 안기던 날. 아기를 안고 있는 여인이 엄마 아니.  KBNe 프랑스 제공
6개월 된 플뢰르 펠르랭이 프랑스의 공항에 도착해 양부모 품에 안기던 날. 아기를 안고 있는 여인이 엄마 아니.
KBNe 프랑스 제공
한국에 다녀 온 아빠가 사다 준 색동 한복을 입고 있다.  KBNe 프랑스 제공
한국에 다녀 온 아빠가 사다 준 색동 한복을 입고 있다.
KBNe 프랑스 제공
●남들보다 2년 빠른 16세때 바칼로레아 합격

그녀는 1973년 8월 29일 서울에서 태어났다. 태어난 직후 거리에서 발견돼 고아원으로 보내졌고 6개월 뒤 프랑스에 입양됐다. 입양된 가정의 분위기는 지적이고 자유로웠다.

아버지 조엘은 핵물리학 박사로 국립과학연구소(CNRS ) 연구원으로 있으면서 핵안전청에서 일하다 개인 사업을 하고 있다. 엄마 아니는 인자하고 자상한 주부. 이들 사이에 두 아들이 있었지만 유전 질환으로 일찍 세상을 떠났다. 두 아들을 잃은 직후 한국에서 여자 아이를 입양했는데 어찌나 예쁘고 똘똘한지 이름을 플뢰르(프랑스어로 꽃)라고 지었다.

이미지 확대
사회당 올랑드 후보 캠프의 디지털미디어 특보로 일하고 있을 당시의 모습. KBNe 프랑스 제공
사회당 올랑드 후보 캠프의 디지털미디어 특보로 일하고 있을 당시의 모습.
KBNe 프랑스 제공
●파리정치대학 졸업 등 여성 엘리트 종결자

펠르랭은 2년 월반을 해서 16세에 바칼로레아(대학입학자격시험)에 합격했고 명문 상경계그랑제콜 ESSEC(고등경영대학원·1994년 졸업)를 나왔다. 2000년 고위공무원 양성 학교인 국립행정학교(ENA)를 졸업했다. 졸업 성적이 상위 15% 이내에 들어 원하는 부처를 선택할 자격도 주어졌다. 재정 분야에 관심이 많았던 펠르랭은 감사원을 지망했다. 2002년 대선 당시 사회당 리오넬 조스팽 후보의 연설문안 작성에 참여하면서 정치에 발을 들여놓았다. 2007년 당적을 초월해 소수 인종 출신의 사회 진출을 지원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엘리트그룹 ‘21세기 클럽’에 들어가 2010년 회장에 선출됐다. 그해 파리정치대학(시앙스포)도 졸업해 프랑스 최고 엘리트 코스의 종결자가 됐다. 리베라시옹 등 프랑스 언론은 그녀를 일찌감치 눈여겨보았다. 피가로 매거진은 펠르랭을 ‘내일의 정치인 7인’의 한 명으로 꼽았을 정도다.

함혜리 영상에디터 lotus@seoul.co.kr

2012-05-1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